종전의 설계자들 - 1945년 스탈린과 트루먼, 그리고 일본의 항복 메디치 WEA 총서 8
하세가와 쓰요시 지음, 한승동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차 세계 대전 시기 아시아에서 벌어진 태평양 전쟁의 개시와 종전까지 주요 전쟁 당사자국인 미국, 영국, 소련, 중국, 일본이 정치/외교/군사적으로 치열하게 펼친 논의, 조약과 회담, 군사작전에 대해 각 국의 정부와 지도자의 입장과 관점에서 배경과 과정을 서술한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2차 대전 시기 동안 전개된 사건들을 크게 7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나타난 주요 사건들에 대해 각 국이 처한 사정과 결정을 단원의 내용으로 기술하고 있다: 2차 대전 개전 당시의 미국, 소련, 일본 3국의 관계와 태평양 전쟁 개시; 소련 참전 결정과 원폭 사용에 관한 회의; 일본의 종전을 위한 협상 회의; 원자 폭탄과 포츠담 선언; 원폭 투하와 소련의 참전; 일본의 무조건 항복 수락과 과정; 일본의 항복 선언 이후 연합군 통치와 소련의 쿠릴열도 점령.

 

-----------------

2차 대전, 특히 아시아에서 벌어졌던 태평양 전쟁의 기원과 전개, 그리고 마지막 전쟁 종료에 이르기까지 전체 기간에 걸쳐, 주요 참전 강대국의 입장과 관점, 그리고 주요 결정에 이르는 내부적인 논의 과정과 배경을 자세히 보여주는 책이다: 각국이 처한 내부의 정치적/군사적 상황과 자국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이익, 그리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치열하게 분석하고 구사한 외교 전략과 교섭들이 그대로 묘사된다.

특히, 저자가 비중 있게 다루는 내용은 미국의 원폭투하와 관련된 배경과 소련의 일본 쿠릴 열도 점령 과정이다: 저자에 따르면, 원폭 투하는 막을 수 있었던 일본 정부의 늦은 대응 문제이며, 소련의 소위 북방 영토점령은 불법 점유 성격의 문제라는 것이다.

한편, 저자가 내리는 태평양 전쟁 관련 의견은 일본 측 역사가와 대중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소련이 보다 빨리 혹은 늦게 대일 전쟁에 참전했더라면, 혹은 포츠담 선언 내용을 보다 일본 완화적으로 만들었더라면 원폭투하 자체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과 원폭투하라는 행위 자체가 과연 연합국의 미국측이 선전포고에서 내세운 정의로운 전쟁의 수단으로 합당한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선전포고 없이 일방적으로 감행한 진주만 공습부터 일본이 벌인 태평양 전쟁 동안의 공격 행위가 비난 받아 마땅하다는 점과 일본 정치인중 아무도 태평양 전쟁에 대한 사과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한다. 동시에, 미국의 원폭투하를 선량한 일본 시민들의 희생을 근거로 무자비하고 부도덕한 공격행위로 비판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일본이 전쟁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라는 일부 시각을 일본 내에서 만들게 된 책임이라는 주장에 비합리적이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의 말대로, 역사에는 가정이 없지만, 저자가 생각하는 태평양 전쟁 역사의 교훈은 좀 쌩뚱맞아 보인다: 마치, 가해자가 더 큰 가해자에게 맞아서 피해자라고 우기고 더 큰 가해자가 자신을 때린 방법이 정의에 어긋난 방식이라며 이를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식의 주장처럼 황당하게 들린다. ‘반인륜적 폭력을 그치게 하는 방법이 자의적 종료와 타의적 종료, 2가지 중에 어느 것이 유효했을까하는 질문을 생각한다면, 해답은 자연스럽게 나온다고 본다.

오늘날 여전히 한반도를 둘러싸고 한반도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대국들이 과거 태평양 전쟁 과정에서 자국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치열하게 벌였던 작업들 속에서 전쟁의 긴박감이 그대로 전달되며, 국제 관계 속에서 국가의 이익이 의미하는 바와 국제 관계의 냉혹함이 주는 교훈과 가르침은 여전히 유효함을 알게 된다.

국력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승현 2019-04-22 22: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좋은 책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하세가와 쓰요시의 책과 관련된 도서인 『8월의 폭풍』의 역자입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5357299

하세가와의 책이 소련의 대일전 참전을 둘러싼 당시의 국제정치적 상황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있다면, 『8월의 폭풍』은 하세가와 책이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고 있는 소련의 대일전 참전에서 소련군이 수행한 군사작전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8월의 폭풍』은『종전의 설계자들』의 참고문헌이기도 합니다.

『8월의 폭풍』을 『종전의 설계자들』과 같이 읽으신다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제가 번역한 『8월의 폭풍』도 언젠가 소개해주시고 서평을 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