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맡기는 공부법 - 3번 읽고, 1분만 쓰면 저절로 외워진다
이케다 요시히로 지음, 윤경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뇌의 성질을 이용한 기억력과 집중력 훈련 방법과 이를 응용한 공부 법, 그리고 스스로 학습 동안에 위안이 될 수 있는 메탈관리법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기억력 선수권 대회 우승자이자 현직 학원 선생인 이력을 가진 독특한 배경 덕택에 암기력을 높일 수 있는 기억력과 집중력 훈련법과 암기한 후에 암기 내용을 복원하는 훈련 법을 개발하고 이것을 시험 준비용 학습 과정에 적용한 공부 법을 개발해냈다. 보통의 기억력 향상 방법에 관련된 서적들은 주로 기억력 향상 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의 주된 관심사는 기억력의 향상의 결과가 만들어내는 궁극적인 목표, , 시험 성적의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시험 성적 향상과 관련된 주제가 이 책에서 다뤄지고 있다: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한 암기 방법과 암기 내용 재생 방법, 목표 달성까지의 멘탈 관리 방법. 저자가 소개하는 기억력 훈련법과 집중력 훈련 법은 일반적인 기억력 향상 방식과 비슷하다. 예를 들면, ‘언어 유희’, ‘첫 글자로 짧은 문장 만들기’, ‘이미지를 이용한 마인드 맵 팰리스 기억 법등이다. 그리고, 저자는 기억력 향상 방법에 기반해 고안한 공부 학습법을 제안하고 있다: ‘3사이클 반복 속습법’, ‘1분 쓰기’, ‘1분 쓰기’, ‘1분 매핑’. 또한 저자가 고안한 집중력 강화를 위한 훈련법도 함께 소개하고 있디: ‘제한 시간 내 읽기’, ‘3점 포커스 집중 법’, ‘뇌 준비 운동’, ‘심박수 트레이닝’, ‘기억의 궁전 이미지 법’. ‘귀마개 활용법’. 여기에서 끝이 아니라, 저자는 혼자 공부하는 독자들을 위한 조언으로 슬럼프를 이겨내는 멘탈 관리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개인적으로 가장 감명 깊게 와 닿은 부분이었다): ‘목표를 구체화 하고 시각화 하기’, ‘긍정적 위기감 조성하기’, ‘자기 반성 하기등은 실제로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매우 귀중하고 유용한 팁이다.

이 책에서 기술하고 있는 기억력 향상 방법에 기반한 공부 방법들은 모두 매우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방법들이다. 아마도 저자가 수많은 시행착오와 검증 끝에 직접 개발한 방법과 절차이기 때문일 것이다. 단순히 기억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시험 성적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매우 적합한 내용이라 판단된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읽는 동안 공부에 대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 주면서, 읽고 나서는 용기와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기분이 들게 한다. 저자의 말대로, 공부는 외롭고 단조로운 작업이지만 올바른 방법만 알면 즐거울 수 있다는 위로와 슬럼프가 와도 포기하지 말라는 격려로부터 저자의 체험과 오랜 고민 속에서 우러나온 진심의 따스함이 그대로 전달된다.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용기와 격려를 얻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