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끝내는 독학 스페인어 첫걸음 나혼자 끝내는 독학 첫걸음 시리즈
임창희 지음 / 넥서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혼자서 스페인어를 공부하도록 개발된 회화 교재이다. 초보자가 학원에 다니지 않고도 스페인어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재가 구성되어 있다. 교재와 별도로 저자가 직접 강의하는 강의 동영상과 원어민의 문장 표현의 발음이 MP3 파일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교재 내용의 구성은 총 16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무엇보다 강점은 하루에 1단원씩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총 16일 동안 교재의 내용을 완료하도록 학습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각 단원마다 학습 순서가 제시되어 있다(예를 들면, 동영상 강의 > 책 교재 > 복습 동영상 > 단어장 > 단어 암기 동영상 등이다). 교재 형식의 구조는 각 단원마다 크게 4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핵심문장 익히기], [도전 실전 회화], [기본 회화 연습], [실력확인 연습문제].

이 책은 기존의 전통적인 회화 교재의 형식을 따르고 있다. 먼저 대표적인 회화 표현을 제시하고, 그 표현 문장을 문법적으로 해부하여 문법 설명과 함께 구성단어의 뜻과 문장을 해석하고 비슷한 문법 구조를 갖는 문장 표현들을 제시한다.

전체적으로는 이 책은 기존의 스페인어 회화 책과 크게 차별되는 점이 없는 회화 교재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아쉽다고 느낀 점이 몇 가지가 있다: 일단, 스페인어 단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동사 원형과 동사의 인칭 변화는 전혀 다른 모양인데 하나의 동사를 가지고 여러 인칭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가 부족하다. 그리고, 동음이의어가 교재에 나타나는데 한군데 모아서 간략히 정리가 되었으면 아쉬움이 있다. 예를 들면, como먹다’comer동사의 1인칭 동사 형태이면서, ‘~같은/~와 동급으로를 나타내는 부사이기도 해서 여러 군데 사용되는데 용법의 구별을 비교해놓지 않아서 초보자로서는 헷갈릴 수 있다. 결국, 전통적으로 문법을 강조하는 회화 교재의 패턴의 특성이기도 하지만, 이 책도 내용의 흐름 상 독자로 하여금 학습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의지를 유발시킬 수 있는 요소가 부족한 점이 아쉽게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