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의 비밀 - 숨겨진 숫자의 비밀을 찾아서
마리안 프라이베르거.레이첼 토머스 지음, 이경희 외 옮김 / 한솔아카데미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내용은 수학의 주요 원리와 법칙과 과학 기술 문명에 적용되는 사례를 소개한다. 이 책의 구성은 수학의 중요한 원리와 법칙을 숫자의 크기 순서대로 숫자와 연관지어 전개하며, 영향을 끼친 다른 과학 분야와 응용 기술 분야와 접목되어 현실 기술 문명에 쓰이고 있는 사례도 함께 기술하고 있다. 수리논리학, 정수론,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위상수학, 확률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주요 원리와 법칙을 광범위하게 소개한다는 점이 놀라운데, 수학 원리와 법칙이 과학 기술과 융합되어 현실 속에 적용된 사례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는 점은 신기함을 넘어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흥미로운 예를 들면, 컴퓨터 언어의 기초를 제공해준 불 대수, 기상 모델에 사용되는 카오스 이론을 탄생시킨 유효숫자의 개수에 따라 계산 결과가 달라지는 현상인 초기조건 민감성의 원리, 인터넷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는 공개키 암호화 기술에 적용된 정수론의 소인수분해 문제, 은행 예금의 복리 이자를 계산하다가 정의된 무리수 상수값 e, 돔형태의 건축물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삼각분할 기법, 물리학에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나 전자기학의 맥스웰 파동방정식의 기반이 되는 위상수학의 추상적인 다차원 공간에서의 연구들, 사회학에서 사회적 연결망 계산을 위한 무작위 연결 공식과 공항 폐쇄로 인한 파급 효과를 추정하기 위한 척도없는 네트워크 공식, GPS 위성 통신에 사용되는 퓨리에 공식, 숫자는 10진법으로 표기면서도 시간은 12진법을 사용하고 시간분할과 경도 위도에 60진법을 사용하는 신기한 이유, 자기 분할의 무한 반복을 통해 기하학적인 무늬를 만들어내는 프랙탈 등이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수학 원리와 법칙의 수준은 범위가 폭넓다. 중등과정에서 배우는 피타고라스 정리에서부터 수학 전공에서 배우는 리만 가설이나 푸앵카레 추측, 전산학 전공에서 배우는 NP문제나 프랙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주제를 풀어서 우리 일상과 밀접한 사례를 들어 함께 설명하는 방식은 매우 훌륭하며, 이 책이 가지는 장점으로 생각된다.

수학에 관심이 많은 이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