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가치투자 - 투자에 왕도는 없으나 전략은 있다
신진오.이상민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리뷰는 책콩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이 책은 2009년 발간된 전략적 가치 투자의 개정판으로 주식 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을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고 전략적인 가치 투자 방법들을 소개하는 주식 투자서적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총 5개 단원에 걸쳐 이루어져 있다: 주식 투자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설명하고, 3가지 투자 기법 전략(알파, 베타, 세타)들을 기술하고, 다양한 조합으로 투자하는 방법들을 혼합한 투자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 가치 투자 1세대인 고() 신진오 밸류리더스 회장과 애널리스트 출신 이상민 투자가이다.


---


이 책은 기존에 대중적으로 알려진 2가지 부류의 주식 투자 방식인 기술적 투자 기법과 가치 투자 기법에 관해 투자 방식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 위주로 기술하고 1996년부터 2023년까지 대략 27 년간의 실증 데이터를 가지고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세타 투자 전략과 전략적 가치 투자 기법은 저자가 제안하는 기법으로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어느 한가지 주식투자 기법이 절대적으로 우수하고 다른 주식투자 기법은 매우 위험하고 형편없다는 식의 의견이나 주장을 내세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투자 기법마다 코스피 시장의 실측 데이터를 가지고 적용시킨 투자 전략의 결과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기술적 투자 기법의 기본이자 핵심인 추세추종 기법에서 추세를 어떻게 정의하여 파악하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주식투자 수익률이 결정되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고, 주식시장 전체가 횡보하는 박스권 장세에서는 이 추세 파악 기술이 무용지물이라는 사실도 그대로 전달한다

반대로, 가치투자 기법들이 빠지는 함정으로서 현재의 주가보다 낮은 기업 가치를 가진 기업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제대로 된 평가가 반영되어 주가가 오르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는 치명적인 약점도 지적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주가가 오르는 기업 종목을 골라서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기법들을 저자가 제안하는 것이 한국의 경제와 금융시장의 상황에서 보면, 매우 적합한 아이디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거시 경제 상황과 주식 시장 상황이 모두 나쁘면 주식 투자 비중을 줄여 현금을 마련해 놓고 기다린다든지, 거시 경제 상황이 나쁘지만 않다면 정액이나 일정 비율로 정기적으로 주식을 매수해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은 결국 높은 수익률로 이어진다는 결과는 인상적이다.

특히, IMF같은 갑작스러운 돌발 경제 악재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최소 10%이상의 높은 연평균 수익률이 만들어진다는 사실은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마치 주식투자 기법의 종합 정리본 같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다양한 주식 투자 기법들에 대한 핵심적인 설명과 더불어 한국 주식 시장에 적합한 주식 투자 전략들도 소개한다는 점에서 포괄적인 주식투자 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