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가 10배 더 재밌어지는 경기 관전법
하야시 료헤이 지음, 김정환 옮김 / 초록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책콩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이 책은 축구 경기를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필요한 축구의 요소들을 설명하고 현재 활동중인 실제 축구 선수와 감독들의 사례를 통해 축구의 매력을 소개하는 교양 축구 실용서적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총 7개 단원이며, 축구 경기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축구 경기를 수행하기 위한 선수들의 위치와 역할, 축구 경기를 승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포메이션들과 특징, 현재 축구계의 대표적인 축구 감독과 선수들의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일본 축구선수 출신 축구 해설자 하야시 료헤이이다.


---


매주마다 열리는 축구 경기 자체를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축구 경기를 온전히 재미있게 보는 것은 어려운 작업에 속한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축구 경기가 진행되는 90분 내내 집중력을 가지고 연속적으로 관람해야 하는 일종의 체력적인 제약이 가장 크다. 사실 더 큰 문제는 생각보다 골이 터지지 않고 지루하게 진행되는 경기의 결과가 많기 때문에 축구 경기에 흥미를 잃기 쉬워진다.


축구가 재미있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축구 경기를 직접 뛰어 보기도 하고, 간접적으로많이 보면 비록 시간이 걸리겠지만 분명히 안목이 어느 정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축구를 많이 보기만 하면 축구에 관한 안목을 기르는데 충분할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축구에 관한 세부적인 지식 못지않게 축구의 재미를 제공하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저자의 지적대로, 축구의 재미는 축구 역시 구기 스포츠 게임의 하나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선수들의 공격과 수비 플레이, 감독과 대응과 맞대응의 전술이 펼쳐지는 모습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이 책은 책제목처럼 축구 경기를 재미있게 관람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가장 원초적인 단계인 응원할 최애 축구팀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한 감독의 축구 철학을 파악할 수 있는 특징들까지 단계적으로 축구의 본질적인 요소들을 설명하고 있다.


확실히 저자가 축구선수 출신이어서 그런지 각 포지션 별로 수행해야하는 역할과 자질에 관해 세밀하게 묘사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소위 축구 천재라는 평가를 듣는 선수들이 어떤 점에서 특출난 모습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경기 동영상을 담은 QR코드도 제공된다.


역시 천재 감독의 전술 변화도 볼 수 있는 경기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단번에 이해가 안될지라도 나중에 반복해서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참고 자료라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보면, 축구의 매력을 발견하고 축구 경기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한 교양 축구 실용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