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Python Code) 파이썬 코딩의 기술 51 - 똑똑하게 코딩하는 법
데이비드 메르츠 지음, 김진호 옮김 / 길벗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파이썬(Python) 언어를 보다 효율적이고 오류를 낮추는 방식의 코딩 기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래밍 도서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대부분의 파이썬 프로그래머가 실수하는 9개의 주요 주제들에 대해 실제 사례들을 통해 오류 코드와 대처 방안들(관행과 스타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책에서 다루는 예제 코드와 데이터는 출판사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저자는 파이썬 언어 전문가 데이비드 메르츠 박사이다.

---

파이썬 언어는 비교적 최근에 보급되어 짧은 시간 동안에 널리 퍼진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점에서 현업에서 효율성이 덜 강조되고 있지만 언어의 특성 상 뜻밖의 오류 상황을 마주 할 때가 종종 있다: 예를 들면, 파이썬은 객체 언어이기 때문에 스트링 자료는 객체 변수를 생성하여 처리해야 하는데, 단순 스트링 변수로 처리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개인적으로 파이썬 언어에 대한 특성을 새롭게 알게 되어 만족스러웠다:

예를 들면, 자료 추상화나 정보 은닉화를 위해 데이터를 다루는 함수를 반드시 2가지 종류(값 설정자(setter)와 값 조회자(getter))로 나누어 만들어 사용하라는 점이다.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함수의 특징인 메타 클래스를 사용할 때 클래스 충돌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코드 자체를 찾아서 수정하는 방법을 권한다는 점이다.

암호화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랜덤 넘버 발생을 효과적으로 검사하는 조건을 명확하게 조성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에 대해 실행하는 조건문을 작성하는 것이 일률적인 Assertionerror를 발생시키는 것과 함께 유효하다는 것이다.

파이썬에서는 기본적으로 숫자형 데이터 변수를 자료형 선언을 하지 않고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정확도와 계산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명확하게 숫자 자료형 변수 선언과 허용된 숫자 자료형 연산을 적용시키는 코딩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매우 기본적이고 당연한 조언처럼 들릴 수 있지만, 실제 오류 코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건전한 코드 습관을 기르면, 쉬운 오류들은 상당히 거를 수 있을 거란 생각도 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중급 이상의 파이썬 코딩 실력을 기르고자 하는 프로그래머에게 적합한 프로그래밍 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