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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 인공지능 대전환시대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 - GPT-4o / 코파일럿 / 클로드 / 제미나이 / 감마 / 봇프레스 / 유튜브 숏폼·롱폼 제작 / 캔바 / 프레이머 / 미조우 ㅣ 크리에이터 시리즈 9
김명석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이 책은 생성형 AI 챗봇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특히 교육 분야에서
학습용 AI 챗봇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는 수업 방식을 소개한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크게 4개 부분으로 나누어 챗 GPT를 사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하는 방법들을 서술하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의 AI 활용; 업무 자동화를 위한 AI활용; 콘텐츠 개발 및 수익화를 위한 AI활용; 수업을 위한 AI활용
등 총 37개 단원에 걸쳐 다루고 있다.
저자는 현직 교사이자 교육용 AI 콘텐츠 전문가인 김명석 교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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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AI사가 출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 GPT 가 공개되어 사용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게 되자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대폭 늘어나게 되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된 지가 불과 1~2년 사이에 일어난 비교적 최신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유명하고 유행 중이라 심지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MS사로부터
개인 PC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제공되고 있는 챗 GPT 를
어떻게 사용되는지, 실제로 우리가 실제로 일상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내용이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내용 중에서 흥미롭고 인상적인 대목이 여러 부분이 있다:
우선, 대화형 AI를 사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텍스트 문서를 분석하고 새로운 이미지와 음악 데이터를 생성하고 일종의 매크로 작업처럼 문서 자동화 작업도 하고 심지어 유투브 콘텐츠
제작 관련 작업까지도 포함된다.
또 한가지 이 책에서는 수업용 교보재 수단으로 챗봇 AI 를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하는 것도 흥미롭다: 책에서 실제 사례로 제시된 예제 챗봇들을 실제로 사용하다 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된다:
생성형 AI서비스를 이용한 교육은 어떤 것일까?
교사가 창의적으로 수업 내용 콘텐츠를 AI 챗봇을 제작하고,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이미 제작된 수업용 AI챗봇을 실행하고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수업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AI챗봇을 활용한 대화형 학습은 주로 텍스트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특성이
장점이자 한계라는 점에서 긍정과 부정의 효과는 분명하다: 예를 들면,
에듀테크에서 제작한 수학 공식을 다루는 챗봇의 경우 수학 공식과 원리를 글로써 설명하는데 과연 유효한 학습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여기에서 드는 궁금증은 창의성은 무엇일까? 과연 수업 내용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내용의 지식을 전달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성을 생성하게끔 만들 수 있을까?
창의성은 완전히 새로운 것에서부터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기존의
가지고 있던 고정된 관념이나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경계를 넘어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새롭게 발견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기대와 함께 걱정도 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생성형 챗봇 AI GPT 활용 방법에 대한
친절한 입문서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