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삶을 사랑할 수 있는가 EBS 오늘 읽는 클래식
한상원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독일의 철학자 니체의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내용을 니체 철학 사상의 기반 위에서 요약하고 정리한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크게 3부분으로 니체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다루고,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4개 단원의 내용을 살펴보고, 니체 철학을 분석한 후대의 철학자들과 그들의 저서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충북대학교 철학과 한상원 교수이다.

---

개인적으로 니체의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학부 교양 철학 수업 때 읽었던 경험이 있다. 물론 내용은 거의 생각이 안나고 오직 무척 난해하고 어렵다는 느낌만 남아 있는 기억뿐이다. 그당시 왜 그랬는지, 왜 그토록 니체의 주장이나 문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웠는지에 관한 이유가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지만, 이 책을 통해 비로소 근본적인 이유를 깨닫게 된 것들이 있다:

우선, 책의 형식과 내용에 난해한 요소들이 있다는 점이다: [차라투스트라]라고 하는 조로아스터교의 창시자를 화자로 삼아 일종의 성전과 같은 형태의 대화나 예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치 성경과 비슷한 느낌도 들게 만든다. 심지어 내용에도 기독교 성경 구절의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정반대의 논지를 주장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난해한 부분은 상징적이면서도 반어적이고 은유와 비유를 사용하는 문학적 표현으로 서술한다는 점이다.

니체의 사상이 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게르만 민족주의 기형적 세계관과 전쟁 선전 문구의 기반으로 활용되었을 정도로 오해의 소지가 매우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기 극복의 원동력인 긍정적 자기 부정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 계층의 사람들을 인정하지 않고 제거하거해야 한다거나 평등이란 것은 개인의 자기극복과 고양을 위한 노력을 부정하는 대중들의 시기와 질투의 표출일뿐이므로 개인적 노력과 경쟁을 보장하고 인정하는 체제가 필요하다거나,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 중에 전쟁과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피할 수 없지만 상대방을 존중하면서도 이기려고 하는 경합 형태의 경쟁을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대표적이다.

신은 죽었다라는 니체의 주장의 의미를 폭넓은 맥락에서 이해하게 된 것은 이 책에서 접근하는 의문점 관점 전환 덕택이다: ‘왜 이런 주장을 했을까보다는 현재 나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라는 질문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예를 들면, 인간의 감각적으로 느끼는 현실 세계는 영원 불멸의 절대적인 법칙이나 조물주의 의지에 의해서 창조되고 작동한다는 그리스 철학이나 기독교 사상에 근거한 관점이 아니라, 전혀 목적이 없고 단순히 우연한 것들이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내는 세계라는 것이다. 당시 시대적 상황에서 기독교적 전통을 정통으로 부정하는 주장은 불경스럽고 위험한 주장이지만 후대의 시점에서는 사고의 전환을 가져오는 착상의 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난해하게만 느껴졌던 니체의 철학 사상의 핵심적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