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국의 유적지를 중심으로 시대순으로 찾아가는 기행문학서적 시리즈로서 첫번째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시대적으로 크게 5개 시대(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삼국시대 고구려)를 다루고 있고, 지역으로는 주로 남한 지역과 현재 중국 만주 지역의 고구려 유적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명지대학 석좌교수 유홍준 박사이다.

---

한국의 역사 유적 탐방기로서 독보적인 작가인 유홍준 교수가 펴내는 신작이라는 점과 기존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시리즈에서 다루지 않은 역사 문화 유적지들을 답사하는 기행서적이라는 점에서, 겉으로 언뜻 봐서 별로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정반대이다. 전혀 지루하거나 따분할 틈이 없이 술술 읽힌다:

친구들과 늘 여름철에 자주 놀러가던 연천이나 한탄강 유역에서 발견된 구석기 시대의 첨단 제품인 주먹도끼와 그렉 보웬의 이야기나 신석기 빗살 무늬 토기에 담긴 신석기인들이 가진 염원이나 의미에 관한 이야기도 재미있다.

개인적으로 울산에 가더라도 언양불고기 음식만 즐길 줄 알았지 언양의 대곡천변이 무려 3개 시대에 걸친 유적지가 있는 곳인 줄은 몰랐던 사실도 흥미롭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슴 뛰게 만드는 부분은 아무래도 고구려 유적지일 것이다. 비록 20 여년이 지난 중국 만주 지방의 고구려, 발해 유적지 탐사기이지만, 여전히 전해오는 감동은 고스란히 느껴진다:

지명의 유래와 의미, 특히 중국 지방의 지명이 갖는 의미를 알게 되면 흥미로우면서도 씁쓸해진다: 예를 들면, 심양(瀋陽), 안동도호부(安東都護府), 단동(丹東), 집안(集安) 등이다.

아무리 고구려 국가의 국력이 강성하다고 해도 고구려의 수도인 집안에만 1만 개가 넘는 피라미드형 돌무덤을 축조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지가 정말 미스터리한 일이다. 지금은 일본 축구협회의 로고 모양으로 사용되지만 고구려 왕족의 고분 벽화에 나오는 삼족오는 중국 문명에는 없는 상징이라 연구가 미흡한 상태라는 점이 아쉽다. 현재 중국에서는 고구려 유적지 대부분을 접근 불가 상태로 만들어 놓았다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일방적인 처사로 주변국이나 국제사회의 비난의 대상이 되어 오고 있다.

여기에는 중국이 추진하는 이른바 동북공정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가진 역사 왜곡 정책과 작업이 배경에 있다는 점도 주변국이자 당사국인 우리로서는 잊지 말고 반드시 대응해야 할 정책적 그리고 역사학적 과제이다.

물론 지금은 현지 상황이 달라졌겠지만 중국과 북한 사이에 영토 경계선 철책선이 없고 평온한 분위기를 띈다는 점도 흥미로운 이야기로 다가온다.

개인적으로 유홍준 교수의 저작들이 가지는 가장 큰 매력이자 기본적인 힘은 자연적 지리의 기술에 충실하다는 점이다. 유독 그림과 지도에 인색한 한국의 출판 문화 속에서 그나마 지리와 지도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을 나타내는 한줄기 빛과 같은 존재라는 점에서 대중적으로도 사랑받는 원동력이 되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