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독학 베트남어 첫걸음 - 발음부터 회화까지 한 달 완성 [본책 + 무료동영상 + 발음트레이닝영상 + MP3 파일 + 남부발음 PDF&음원 + 주제별 OPI 모범답안 외 10가지 학습자료], 개정판 GO! 독학 시리즈
윤선애.시원스쿨 베트남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기초부터 초급 수준의 베트남어를 혼자서 독학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베트남어 회화 교재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발음과 성조부터 초급 수준의 회화 내용에 이르기까지 총 16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원마다 7개 섹션(회화, 회화 본문과 관련된 팁, 베트남어 표현의 핵심 어법, 말하기 패턴, 연습문제, 주제별 어휘, 베트남의 문화 소개)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트남어 단어/회화 미니북, 쓰기 노트, 주제별 OPI 모범답안이 별책 부록으로 제공되며, 저자 직강 동영상과 회화 학습용 원어민 MP3파일 자료가 출판사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저자는 시원스쿨 윤선애 베트남어 강사이다.

---

어학적인 면에서 보자면 베트남어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글자는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면서도 중국어처럼 성조를 가지고 있고 여기에 발음 규칙이 존재한다. 이것이 베트남어를 배우기 힘들게 만드는 요소가 된다: , 아무리 베트남어 알파벳 글자만 외운다고 하더라도, 발음을 할 줄 모른다면 말할 수 없게 된다. 어떻게 발음을 배우면 좋을까? 물론 원어민의 발음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겠지만 외국인인 한국인의 입장에서 원어민의 발음을 똑같이 따라하기는 어려운 간극이 있다.


이 책은 초보자에게 베트남어를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베트남어 회화 교재로서 매력적인 특징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저자가 직접 강의하는 동영상 파일이 제공되는데, 초보자 입장에서 매우 필수적으로 중요하다. 오히려 교재 책보다 동영상 강의만 들어도 베트남어를 학습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아마도 교재의 내용 자체가 회화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물론 문법과 단어에 대한 설명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고 문법적 난이도가 긍정과 부정, 평문과 의문문, 시제, 사역 등의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접근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간단해 보이는 단순문장으로 주어지는 말하기 연습 문제를 풀다 보면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을 느끼게 되고, 발음하는 연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연습 문제 또한 듣기와 쓰기, 말하기가 혼합되어 출제되기 때문에 학습 내용을 점검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아무래도 혼자서 학습하는 경우에 겪게 되는 학습 진도의 부진함을 극복하기 위해 혼자만의 계획을 세울 때, 책 앞부분에 저자가 제안하는 30일 완성 학습 플랜은 도움이 된다. 각 단원 중간마다 소개되는 베트남 문화 이야기도 흥미롭게 다가온다.


전반적으로 베트남어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에게 매우 적합한 베트남어 회화 학습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