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향상 훈련
케빈 강.해나 변 지음 / 사람in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영어 발음을 교정하고 훈련하는 과정과 방법을 담은 영어 발음 회화 교재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영어 발음의 완숙함을 기준으로 초급에서 고급 수준으로 진행되도록 단계 별로 나누어 총 4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장 끊어 읽기, 억양, 묵음, 연음, 강세, 이중모음, 리듬, . 영어 원어민의 문장 발음 녹음 파일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영어 전문 강사 케빈 강과 해나 변이다.

---

영어를 잘하고 싶다. 특히 영어 회화를 유창하게 하고 싶다라는 열망은 누구나 해보게 되는 일종의 새해 소원 같은 바람일 것이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영어를 유창하게 하려면, 말하기 훈련을 통해 영어 발음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영어를 말하고 듣는데 필수적인 방법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훈련 방법과 연습 내용을 영어 스피킹의 능숙함 수준을 기준으로 단계 별로 순차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내가 과연 어느 정도로 영어 말하기 수준에 현재 있으며, 훈련을 받는다고 해도 얼만큼 나아지고 있는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간단하지만 놀라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내 목소리를 직접 녹음해서 들어보고, 원어민의 발음과 비교해 보는 방식이다.

진단평가부터 마음에 들지 않지만, 문장 끊어 읽기와 억양, 강세부터 차례대로 진행하다 보면, 무엇인가 느껴지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우선, ‘가장 중요한 요소부터 발음해야 하는 구나. 그래서 책의 구성의 이유가 영어 발음의 중요 요소부터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것이구나하는 점을 깨닫게 된다.

또한,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이면서도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강세(악센트)’이다. 영어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 보면 발음 기호와 함께 강세 기호가 있지만, 대개 발음에만 신경 쓰고 강세는 무시해버릴 때가 많다. 물론 연음이나 묵음처럼 발음 자체도 중요하지만, 영어 발음에서 강세의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강세에 신경 써서 발음하다 보면, 문장 듣기 능력이 개선되는 효과를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며칠 연습했다고 영어 발음 실력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을 금방 쉽사리 체감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영어 발음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고치려면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예전보다 불안함이나 자괴감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생겨나는 점도 분명하다.

전반적으로 영어 발음 실력 향상과 교정에 적합한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