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이노베이션 - 세상을 흔든 한국형 혁신의 미래
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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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의 아이돌 중심의 K-pop 음악 장르의 성공 요인을 음악 산업과 경영 혁신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산업경쟁력 측면에서 k팝 음악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담은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k팝이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간략한 역사, 혁신 이론 관점에서의 혁신 과정과 성과, 한국 경제의 혁신 성과와의 비교, k팝 음악 산업의 혁신 사례인 SM 사례, k팝 음악의 산업과 전략적 측면에서 미래 전망과 해결 과제를 총 7개 단원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부록으로 미국, 일본, 한국의 음악 산업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경영 혁신 분야의 전문가인 경북대 이장우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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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k팝 음악이 전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데 과연 사실인가? 인기가 있다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 걸까?


이런 의문들은 k팝 음악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k팝에 관련된 뉴스를 접하면 한번쯤은 머리 속에 떠오르게 되는 궁금증들이다.   


K팝 음악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분석 이론들이 등장해온 것도 사실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보자면, k팝 음악을 구성하는 3가지 주체에 따라 k팝 음악에 대한 평가 내용이 상당히 달라지기도 한다

가수와 음반업계 종사자들로 이루어진 현장업계; 대중 음악을 소비하는 청중 팬; 평론가나 경영학자처럼 대중 음악을 합리적으로 바라보고 평가하는 평가자.


평가자는 현장을 모르고, 청중은 평가자의 주장에 분개하고, 현장은 현학적인 평가자를 무시하지만 청중의 냉정함에 두려워한다는 이야기가 널리 퍼져 있다

, 평론가는 업계 실정을 모르고 이야기하며, 팬들은 평론가의 주장에 분노하고, 업계 사람들은 평론가를 혐오하지만 팬들을 요물처럼 여긴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k팝 음악의 인기를 음악 산업 분야에서의 성과 측면으로 접근하여 경영학의 혁신 이론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k팝에 대한 다양한 용어 정의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아이돌 중심의 팝 음악 장르라고 정의 내리고 특히 한국 내에서보다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의 대중 음악이라는 넓은 의미를 사용하기도 한다.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다는 의미에서 중국과 일본에서 얻게 된 90년대 말부터의 인기를 k팝 음악의 시작으로 바라보지만, 한국 음악 산업의 측면에서 보자면, 외부로부터 업계 전체에 닥친 위기이자 기회가 되는 시점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경영학의 혁신이론이 작용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의 기회로 삼게 되는 현상이 발생했었던 기존의 한국의 경제 산업 분야, 특히 반도체의 삼성전자 사례처럼 한국의 대중 음악, 특히 k팝 음악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일어났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선례로서 이수만 프로듀서가 설립한 SM엔터테인먼트 회사의 경우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지적대로 미국과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경영 방식과 전략을 참고하여 새로운 경영 혁신을 한국 음악 산업계에 도입했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받을 가치가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악명 높은 행적도 있다는 점도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자가 강조하는 내용은 혁신이론적으로 보자면, k팝 음악이 성공한 이유는 기업들이 2차례의 혁신경영을 통해 비즈니스를 산업화한 결과라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음반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5가지 해결과제를 지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주장에는 일부분 동의하지만 온전히 찬성할 수 없는 내용들도 많이 있다

흥행과 관련된 불확실성보편적 공감이라는 대중음악 산업만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눈에 띄지만, 경영학 이론의 해석 내용들은 나름대로 합리적이라는 점에서 납득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음반 기획사의 경영 성과만을 놓고 경영 수치 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현장의 세부사항이나 대중 음악적 흥행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론적인 시각으로 경영학의 이론에 근거하여 성공과 실패를 논하는 것 자체가 불완전하며 기회주의적인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치명적인 약점이라는 것을 한편으로 염두 해둘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k팝 음악을 바라보는 경영학의 혁신 이론 관점에서의 해석을 접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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