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주식 - 최고의 주식을 고르는 단 하나의 길
크리스토퍼 마이어 지음, 송선재 옮김 / 워터베어프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100배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주식 투자 전략에 관해 핵심 철학과 원리, 구체적인 방법들을 서술한 투자서적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100배 주식 투자의 개념과 법칙, 특성, 올바른 주식 종목 선택을 위한 절차와 저자가 제안하는 주식 투자의 조언들이 총 15개 단원에 걸쳐 서술된다.


부록으로 저자와의 서면 인터뷰 내용과 한국 주식 시장에서 검색된 100배 주식의 종목 목록이 실려 있다.


저자는 미국의 투자 전문가 크리스토퍼 메이어이다.


---


투자 금액의 100배를 남기는 소위 ‘100배 주식이라고 하면, 솔깃하면서도 왠지 믿음이 쉽게 가지 않아 자연스럽게 무시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반응일 것이다.


저자는 1962년부터 2011년까지 약 50년 동안의 미국 주식시장에서 100배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종목들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요소들과 차별적인 특성들을 조사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마법공식처럼 하나의 법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다만, 기본적인 투자 철학이자 원리가 제시된다: 최고의 주식을 찾아서 최소 10년 이상 투자하라.  


상식적으로 100배 이상 수익이 나려면, 10000%의 수익이 나야 하며, 이를 달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수익률의 도표만 보더라도, 결코 단기간에 달성하기 쉬운 성과가 아니다.


, 100배 주식은 매우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가리킨다

지속적인 고 수익률과 고 매출증가율, 고 자본수익률의 유지, 뛰어난 경영진의 능력, 높은 경제적 해자의 특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주가승수배수를 제외하면, 여기까지는 기존의 가치투자 방식의 주식 종목 선택 방식과 비슷한 면을 공유하고 있다: 워렌 버핏의 투자 방식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에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훌륭한 주식 종목을 찾아서 투자를 결정하고 매수했다면, 기업 외부가 아닌 기업에 본질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결코 매도하지 않는 원칙을 고수하라는 것이다

심지어 2차 세계 대전처럼 전쟁이 발생하여 폭락 장이 발생하더라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사실을 예로 들고 있다

필립 피셔의 매도 원칙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투자 기법이 난해하지 않고 오히려 매우 단순하고 간단한 투자 원리이지만 실천이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개방된 투자 기법이지만 항상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는 원칙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주가 변동성이 크고 기업 수명이 길지 않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100배 주식 투자 기법이 어떻게 통용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남다른 주식 투자 성과를 원한다면, 참고할만한 주식투자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