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 - 교묘하게 인간을 지배하는 무의식과 꿈의 세계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캘빈 S. 홀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심리학의 거장 프로이드의 생애와 저작을 소개하고 프로이드 심리학의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한 해설서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프로이드 심리학의 형성 배경이 되는 프로이드 개인적 인생과 학문적 배경을 살펴보고 프로이드가 남긴 저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이드 심리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총 7개 단원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융 심리학의 전문가 미국의 캘빈 홀 교수이다.

---

개인적으로 프로이드 심리학은 대학교 학부 교양 심리학 과목에서 접했던 경험이 있지만 당시로서는 매우 난해했던 기억이 있다: 이드, 에고, 열등감, 리비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의 단어들이 떠오르지만, 인간의 모든 행위의 심리적 요인을 설명하는 소위 성적인 인과론의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다.

이 책이 가지는 가장 특징적인 장점은 프로이드 심리학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통해 놀랍게 느낀 점이 2가지가 있다: 우선, 과거에 느꼈던 인상들이 오해와 편견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는 것과, 프로이드 심리학의 용어가 일상 생활 속에서 광범위하게 침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프로이드가 심리학자이면서도 생리학과 자연과학을 연구한 의사라는 학문적 배경을 알고 나면 프로이드가 취했던 과학적 연구 방법이 이해가 된다.

한편으로는 프로이드가 정리한 심리학의 이론과 용어들이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 심지어 속담이나 격언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이 신기한 부분이다: 내적 갈등, 의식화, 퇴행, 늑대인간, 동성애와 같은 용어가 대표적이다. ‘아이에게 훈육을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 ‘/유아에게는 부모의 행동보다는 말이 중요하고, 아동에게는 부모의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같은 조언들은 모두 심리학적인 근거가 있다는 점이다.

프로이드 심리학의 인격 발달과 장애의 이론에 합당하는 이야기들이다. 어쩌면, 프로이드 심리학 이론에서 만들어진 생활 조언일지도 모르겠다.

또한, 성 본능의 기능과 역할이 프로이드 심리 이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만, 의사로서의 관찰과 생물학적 지식에 근거한 연구 결과였다는 점에서 납득이 가게 된다.

전반적으로 프로이드 심리학의 전체적인 내용이 핵심적으로 설명되고 유기적인 순서로 서술되어 있어서 초보자에게 적합한 입문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