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법칙 - 십 대와 싸우지 않고 소통하는 기
손병일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직 중학교 교사인 저자가 오랜 현장 경험과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교 생활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십대 청소년들의 주요 원인과 해법을 말하고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학교 생활에서 발생하는 십대 청소년들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중요한 해결책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심리학적 이론과 함께 다양한 실제 사례를 들어 총 12개 단원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


굳이 사회적 지표를 대지 않더라도 비정상적이고 심각한 한국 십대 청소년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주변의 청소년 가족이나 간접적인 언론을 통해서라도 관심이 안 생길 수 없고 신경이 안 쓰일 수 없다.


한국 사회에서 십대 청소년 문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심리상담 지원도 늘어났지만 여전히 속 시원한 해결책은 발견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답답하고 꽉 막혀 보이는 십대 청소년들의 문제에 한줄기 빛과 같은 이야기들을 이 책은 다양하게 들려준다.


저자는 사회학이나 심리학적인 이론적 내용만을 소개하기보다는 현재 중고교의 학교 생활에서 청소년들이 일으키는 갈등과 문제, 수습과 중재, 화해로까지의 과정을 적합한 사례 형식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십대 청소년과 어떻게 대화를 풀어나가야 할지에 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 라고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알게 된 놀라운 점은 청소년 문제의 근본 원인에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부부 사이의 관계가 가장 근원적이고 중요한 역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심리 상담 전문가인 저자 자신의 개인적인 사례도 포함하여 다양한 사례들이 제시되어 있어 흥미롭지만 한편으로는 역시 대한민국에서 청소년 문제는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것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접근 방법을 알게 됨과 동시에 위안과 위로를 함께 얻은 것 같아서 마음이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느껴진다.


현재 한국 십대 청소년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일독을 권하고 싶다.




***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