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머니 씽크 스몰 - 편견과 무지를 극복하는 단단한 투자의 원칙
조엘 틸링해스트 지음, 백진호 외 옮김, 설윤성 감수 / 워터베어프레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투자 실수를 줄이면서도 성공적인 투자를 달성할 수 있는 5가지 주식 투자 원칙에 대해 소개하는 주식 투자 이론서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주식 투자 원칙 5가지를 총 5개의 단원에 걸쳐 전문투자자인 저자가 체험한 투자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서술하고 있다

마음의 함정; 투자자의 맹점; 대리인의 딜레마; 기업과 번영; 가치의 평가.


부록으로 저자에 대한 한국 투자자들의 질문과 답변, 그리고, 저자가 운영하는 펀드의 보유중인 한국 투자 기업 목록이 제공된다.


저자는 유명 가치 투자 펀드사 피델리티의 저가주 펀드의 대표 매니저이자 피터 린치의 후계자라고 알려진 조엘 틸링헤스트이다.


---


저자의 배경은 현역 가치투자 펀드사의 펀드 매니저로서, ‘가치투자기법 중심으로 주식 투자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특히, ‘효율적 시장 가설에 기반하는 인덱스 투자나 거시적인 탑다운 투자 방식을 반박하는 내용들이 자주 등장한다.

저자가 말하는 5개의 주식 투자 원칙은, 하지 말아야 할 투자 방법과 정반대로 반드시 실천해야 할 투자 방법을 동시에 알려주고 있다:

-      감정적이 아닌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하라.

-      모르는 대상이 아닌 아는 대상에 투자하라.

-      사기꾼이 아닌 능력 있고 정직한 경영진에게 투자하라.

-      경쟁이 적은 산업 분야에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

-      인기와 주가 급상승 중인 종목이 아닌 저평가 종목에 투자하라.

물론 저자도 가치투자 방식만이 완벽한 주식투자 방식은 아니며 얼마든지 다른 투자 방식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한편, 다른 투자 기법들(모멘텀 투자, 인덱스 투자, 선물 지수 투자)과의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각각의 투자 기법들이 가지는 장단점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모멘텀 투자는 단기적인 주가 흐름의 방향은 예측 가능하지만 모멘텀의 역전 시기는 예측불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 수익률이 높지 않다거나, 인덱스 투자의 경우, 개별 주식 종목에 대한 주가 하락의 리스크는 피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투자 수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는 특성이 언급된다.


가치투자 기법의 경우, 가치 측정과 달리 실제 주가의 수익률이 낮아지는 현상인 소위 가치 함정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업가치 평가법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가치투자 방식의 약점이라고 알려져 왔던 문제들에 대해서도, 저자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개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예를 들면, 가격 변동성이 심한 원자재 시장이나 신기술 기반의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서도 가치 투자에 기반한 투자 방법들을 소개하는 것 등이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저자가 말하는 가치투자 방식은 기존의 여러 가치투자 방식의 장점만을 혼합한 종합적인 방식처럼 보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안전마진을 고려하는 벤 그레이엄 방식, 기업 자체의 내재 가치를 계산하는 워렌 버핏 방식, 친근한 기업의 투자 대상 선정과 기업의 성장성에 대해 고려하는 피터 린치 방식의 내용들이 저자가 제안하는 원칙과 조언에 묘사되어 있다.

한편, 전문 투자자로서 저자가 겪었던 투자 실수담도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부분은 직접 공부하여 알고 나서 투자하라언제든지 나 자신이 틀릴 수 있으니 잘못을 인정하고 고칠 수 있는 개방적인 자세를 가져라는 메시지가 기억에 남는다.


가치투자 방식에 초보자라도 전체적인 내용을 따라가기에는 큰 무리가 없고, 이미 익숙하다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투자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