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워크 투자수업 - 전문가 부럽지 않은 투자 감각을 길러주는 위대한 투자서
버턴 말킬 지음, 박세연 옮김 / 골든어페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주식 시장의 역사와 기존의 다양한 투자 기법들을 소개하고 개인 투자자에게 적합한 금융 투자 전략과 방법들을 조언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크게 3개 주제(주식 시장의 역사; 기존의 투자 방식; 개인 투자자를 위한 투자 전략과 기법)에 대해 4개 부분으로 나누어 총 15개 단원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랜덤워크 투자 이론의 창시자인 버턴 말킬 교수이다.


---


아이러니하게도 험난한 주식 투자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투자자 중에 금융 전문투자자가 아니라 교수 출신의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에 속한다


아마도 이론적으로 너무 아는 것이 많은 것이 우유부단하게 만드는 소위 식자우환처럼 작용하여 투자 타이밍을 놓치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보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그런 편견을 넘어서는 성공을 거둔 하나의 예시로서 실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기술하고 있다.


참고로 랜덤워크 이론은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장기적인 움직임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확률적인 움직임을 가진 위험과 수익이 결합되어 있다고 보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방식이다.


저자는 랜덤워크 이론 방식을 중심으로 기존의 전통적 투자 방식과의 비교와 분석도 회피하지 않고 장점과 논란이 되는 사항들을 모두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차트 분석 같은 기술적 분석 기법의 정확성 여부를 떠나 투자 방식으로서의 복잡성과 효용성 문제나 효율적 시장 가설 현상의 확산에 따른 기본적 분석 기법의 수익률 감소 문제 등을 지적한다.


 효율적 시장 이론 가설랜덤워크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이론적 기법이나 최신 투자 기법도 다루고 있다: 베타, 스마트베타, 행동재무학 등을 서술하고, 포트폴리오 구성 기법과 투자 전략,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10가지 투자 과제 형식으로 알려주는 조언은 매우 귀중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주식시장의 투기 역사에 관한 내용과 함께 주식 투자자에게 유익하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오랜 기간 동안 금융 투자의 교과서라는 평가를 받을만하다는 느낌이 드는 충실한 금융투자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