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화학 사전 - 개념, 용어, 이론을 쉽게 정리한 그린북 과학 사전 시리즈
다케다 준이치로 지음, 조민정 옮김, 김경숙 감수 / 그린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기초 화학부터 응용 화학까지 화학 분야 전반에 걸쳐 화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 법칙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한 책이다.


저자는 일본의 화학 전문 강사로 알려져 있으며, 책의 내용과 구성은 5개 부분(기초, 이론, 무기, 유기, 고분자 화학)으로 나누어 총 16개 단원에 걸쳐 화학의 기본 개념과 법칙, 현상과 원리들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개인적으로 학창 시절에 화학 과목과 친숙하지 않아서 힘들게 공부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지금에서 돌이켜 보면, 당시 화학의 기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단순히 화학 법칙과 공식만을 외웠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아무래도 다양한 과학적 지식이 예전보다 더 많이 축적된 탓이기도 하겠지만, 이 책 속에서 설명하고 그림으로 보여주는 개념 정의와 원리들은 별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묘한 체험 때문이라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화학 교과서에서 읽었던 기억이 나는 똑 같거나 비슷한 단어나 문장인데, 신기한 것은 이 책을 읽다 보면, 명확하게 이해된다는 점이다(아마도 저자가 가진 화학 강사로서의 특별한 고도의 전문성이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기본적으로 책에서 소개하는 원리와 법칙에 대한 분량이 2~3 페이지를 넘지 않고,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반드시 그림이나 정리된 표가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화학식이나 반응 현상을 다루는 대학 수능 시험 문제 범위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생물학의 단백질 반응이나 고분자화학의 합성 수지처럼 응용 화학의 내용까지도 포함한다는 점이다.


좀더 일찍 중/고교때 만났더라면 좋았을 텐데, 왜 이제서야 이런 책을 만나게 된 걸까?’ 하는 아쉬움이 들 정도로, 화학의 묘미와 매력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거꾸로 얘기하면, /고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자극제가 될만한 책이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화학에 흥미를 잃었거나 화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