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주식 부자들 : 실천편 - 나는 이 회사 주식으로 부자가 됐다! 일본의 주식 부자들
닛케이 머니 지음, 김정환 옮김 / 이레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일본에서 주식 투자에 성공한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투자 기법의 전략과 방법, 실제 투자 사례, 훈련법과 실패 교훈까지 상세하게 정리하여 소개하는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일본 개인 주식투자자들의 투자 방식을 크게 5가지(자산/수익/국제 가치투자, 단기/중장기 모멘텀 투자)로 나누어 소개하고 구체적인 투자 전략과 매매 절차와 방식, 실제 투자 사례 종목들을 보여주고 투자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훈련 방법과 실패를 통해 체득한 교훈과 조언을 담아 전체 7개 부분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권말부록으로 주식 투자의 초보자가 궁금해하는 대표적인 질문과 답변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


주식 투자 방식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으나, 보통은 대략 3가지 종류(가치 투자, 모멘텀 투자, 차트 투자)로 분류되기도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한가지 유형에 매몰되어 강한 신념이 생기게 되다 보니, 자신이 선택한 투자 방식의 단점이나 다른 투자 방식의 장점을 쉽게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에 소개된 개인 투자자들(주식 투자로 이루어낸 자산 1억엔(11억원) 이상의 실적을 기록한 성공 투자자들)의 행태는 일반적인 투자자가 보기에 매우 독특하면서도 심지어 신기하게 보이는 측면이 있다: 공통적으로 모두, 어느 한가지 투자 방식만을 고집하지 않고 혼용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한결같이 주식투자에 관해 상당한 분량의 투자 지식을 습득한 후에 실천과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찾아냈다는 것과 항상 성공적인 투자 성과만을 얻어낸 것이 아니라 크고 작은 투자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손실을 극복하고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이 구사하는 투자 방식은 매우 다양해서 사용하는 구체적인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신기하게도, 공통적으로 저평가라는 조건을 투자 종목 선택 조건의 하나로 사용한다.


또 한가지 공통점은, 매일같이 일정 시간을 투자해, 경제 기사를 읽고, 관심이 있거나 궁금한 종목이나 아이템이 있으면, 검색을 통해 학습을 한다는 점도 인상 깊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누구나 하게 되는 의문점들, 예를 들면, 외국의 투자 거장들이 하는 방식대로 떠라 하는 데 왜 수익이 나지 않을까? 적절한 수익 실현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서 혹은 불안 심리를 이기지 못해 항상 낮은 수익과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등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들이 투자자들의 경험이나 실패 사례 등을 통해 대부분 해소된다.


책에 소개된 실제 주식 종목의 투자 사례는 투자 기법을 개발하는데 참조하기 좋은 예제가 될 것이고, 투자자들이 직접 밝히는 실패 사례와 경험담은 실수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좋은 교훈이 될 것이다.


한마디로, 주식 투자와 관련되어 지금까지 알려진 소위 거장들의 투자 방식과 노하우들이 핵심적으로 요약되어 정리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