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 의식주의 모든 영역을 집어삼키는 최강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법칙
닛케이 크로스 트렌드 지음, 조사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정기 구독사업 모델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5개 사업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실제 일본 기업들의 사례 들을 소개하고, 성공적인 구독 사업을 위한 5가지 원칙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5가지 정기 구독 사업 분야(, , , 이동, 오락)에서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다양한 기업들의 사업 내용과 특징들이 소개되며, 공통적으로 평가되는 사업 성공에 필요한 5가지 원칙들이 제시되고 있다.

---

요즘 한창 한국 경제 분야에서 이슈가 만들어지고 있는 사항 중의 하나는, 소위 공유 경제 모델을 둘러싼 신규 사업에 대한 기존 규제에 관련된 뉴스들일 것이다.

정기 구독 사업이란 책 속의 정의에 따르자면, ‘제품과 서비스 등을 일정 기간 이용하는 대가로 돈을 지불하는 방식의 사업으로 말할 수 있고, 바로 공유 경제개념의 실현 형태 중에 하나로서, 이 책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이기도 하다.

최근의 IT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소유에서 이용이라는 형태로 소비 행위가 변화하고 있는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새로운 소비 흐름의 현상을 먼저 인식하고, 소비자의 변화된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들이 소개된다. 이 중에 몇 가지는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사업 형태이고, 대부분은 아직 한국에서 도입되지 않은 사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구독 경제 사업의 테마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소비 형태이기 때문에 위험성과 의구심, 호기심, 신기함 등의 다양한 시선들이 생기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면,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양복, 시계 등의 대여 서비스가 과연 제대로 이루어질까? 경영의 측면에서 어느 정도쯤 되어야 사업이 성공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까?

한편으로, 또 다른 의문도 생기게 된다. 일본에서 성공적인 사업 내용이라면, 과연 한국에서 똑 같은 사업을 시행해도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일본과 한국에도 없는 전혀 새로운 구독 경제 사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책 속의 내용에는 이런 질문에 대한 정답이 나오지는 않지만, 구독 경제 사업의 본질과 성공에 필요한 요소들을 서술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보다 성공적인 구독 경제 사업의 구상, 계획, 운영, 평가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파악하고 영감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세계적인 추세라는 점에서, 책 속에 소개되는 사업 내용들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가까운 장래에 우리도 맞닥뜨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가까운 미래에 한국에서 유망한 사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