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와 K-콘텐츠 레볼루션
대중문화연구회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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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현재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popk-콘텐츠가 기반으로 삼고 있는 생태 환경인 유투브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매체와 사회 공유망 서비스(SNS)의 역할과 특성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유투브 채널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k-pop, k-콘텐츠 등의 특징과 영향, 유투브 매체의 특징과 약점 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2010년대 들어 전세계적인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매체로 자리매김한 유투브 채널의 플랫폼을 기준으로 국제적으로 인기를 불러오고 있는 한국의 가요와 게임, 뷰티, 음식 등 한국 문화에 대해 높아진 관심과 인기 현상을 해석하고 있다.

특히, 유투브 채널에서 인기를 얻은 동영상 아이템에 대한 요인과 배경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투브라는 온라인 디지털 미디어 유통 채널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과 전략들을 도출해내고 있다. 아울러, 개방적인 성격의 유통 채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콘텐츠 관련 제약 사항이나 약점들도 지적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오로지 유투브라는 온라인 미디어 유통 채널의 특성에 집중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k-콘텐츠 자체가 가진 특성이나 매력에 대한 고찰보다는 유투브유통 채널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유통의 행태들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기존의 수많은 한국 k-pop 아이돌 그룹들 중에서 유일하게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그 요인이 오로지 유투브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기획사의 성공적인 전략이라는 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해외에서 한국어로 불려진 노래가 폭발적인 인기와 사랑을 받고 있는 이른바 방탄소년단 신드롬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의 성공적인 사례 이후 이를 벤치마킹하여 후발주자로 등장한 다른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나타났지만, 아직까지 과거 방탄소년단 행보 수준의 인기나 흥행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면, ‘유투브의 활용이 반드시 국제적 흥행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한국식 미용이나 게임, 드라마, 영화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콘텐츠 자체가 가진 나름대로의 문화적인 요소가 한국에서만 통용되는 지역적 가치가 아니라 현재의 전세계 사람들에게도 호소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매력으로 작용한다는 점이 더욱 핵심이라는 판단이다.

, 유투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인기를 얻는다고 해도, 그것이 일회성 화제가 아닌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지리라는 보장할 수 없다는 흥행의 특성이 존재함을 알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전반적으로, 유투브 채널이라는 콘텐츠 플랫폼 매체의 특성과 영향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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