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읽는 중국사 - 중국을 만든 음식, 중국을 바꾼 음식
윤덕노 지음 / 더난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중국 음식과 관련된 중국의 역사와 중국인의 의식과 사회 풍속, 음식 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의 구성과 내용은 3개 부분으로 나누어, 중국인의 음식 문화를 형성한 중국을 만든 음식과 음식으로 인해 발생한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 중국 음식과 관련되어 전해지는 속설과 문화들에 관한 이야기들이 서술되어 있다.

신기한 사실도 알게 된다: 중국에서 생각하는 용은 하늘이 아니라 물속에 사는 상상의 동물이라는 것, 삼국지에도 나오는 전통 차문화가 실상은 8세기 당나라 이후부터 확산되었다든가, 국수가 원래는 상류층 전유 음식이었다든가, 소고기는 중국뿐 아니라 한중일 모두에서 금기시되어 처벌이 엄격했던 음식이었다든가, 얼음을 송나라 때부터 먹었다든가 하는 사항들은 신기하게 생각되는 내용이다.

중국의 음식 문화 중에 우리 한국과 비슷한 음식 문화를 공유한다는 사실도 흥미로운 점이다: 한여름 복날 먹는 개고기 보신탕 문화, 추운 동지 날 팥죽을 먹는 문화 등이 똑같다는 게 흥미롭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음식관련 속설들에 대한 진위도 거론된다: 소설 삼국지 제갈공명의 만두 창조설, 생선회 요리의 실종, 청나라 만한전석에 등장하는 원숭이 골 요리와 코끼리 코 요리의 진실, 소설 삼국지 조조와 양수의 닭갈비(계륵) 에피소드의 진실 등에 관한 역사 기록에 의한 진실이 파헤쳐진다.

한편, 중국의 음식 문화가 단순히 식생활과 미식을 추구하는 목적이 아닌 부차적인 목적으로 활용되어 온 역사적, 사회 문화적 배경이 있다는 점도 흥미로운 대목이다: 정치적 친선 관계나 사업적 이익, 사회적 교류를 위한 목적으로 식사 자리가 열리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중요한 문화라는 점이라는 사실에서 왜 그토록 중국에서 꽌시의 중요한 단계가 식사자리로 강조되는지 개인적으로 비로소 이해가 되는 부분이었다.

또 한가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소설 삼국지와 관련되어 여러 가지 음식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중국 음식 문화를 통해 중국의 역사와 음식 문화와 사회적 전통과 풍속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다. 중국 음식 문화와 풍습에 관심이 있다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