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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회화 - 오늘 만나는 우리 옛 그림
윤철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조선시대 회화 미술사를 살펴보고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조선 회화의 제작 기법과 감상법의 원리를 통해 조선 회화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식을 기술한 책이다.
책이 구성과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조선시대 회화의 개괄적인 소개와 중국 회화의 특징, 조선시대 회화의 변천사에 대해 다루며, 전체 8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입견과 의문; 중국의 영향; 주자학과 은자사상;
조선 전기와 고려 유산; 전쟁과 새로운 변화; 후기의
개막; 아속의 교차시대; 조선 그림의 대미.
우선, 조선시대
회화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특성과 성격에 대해 저자는 먼저 기술하고 있다: 대중이 가진 조선회화에 대한
3가지 선입견(수묵화의 특성; 그림 제작자의 직업; 화풍의 다양성)과 조선 회화의 이해를 위한 3가지 항목(조선 회화의 주제와 장르; 조선 회화 제작의 동기; 조선 회화 제작 기법).
다음으로, 조선회화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 중국 회화 문화가 서술된다: 중국 수묵화를 발전시켜온 다양한 화론의 변천사를 통해
중국 회화의 제작 기법(문인화론, 상리론)과 감상법(화육법), 화제의
바탕이 되는 사상(절제와 수련을 강조하는 주자성리학, 은둔사상).
조선 시대 회화 변천의 역사가 시대 순으로 소개되며, 크게 보면 2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선 전기와 조선 후기.
원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고려 화풍을 이어받은 조선 초기의
화풍은, 임진왜란 이전까지 안견화풍이나 절파화풍을 거쳐 16세기
기록화 성격의 계회도가 유행한다.
왜란과 호란을 겪은 직후,
조선의 화폐 경제와 중국 명나라의 문물이 도입되면서, 서적과 그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17세기 말부터 조선회화의 장르나 화풍도 다양해진다: 남종화풍, 진경산수화, 서양화의 원근법 도입;
시의도; 화조화; 민화; 풍속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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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조선 회화의 특징을 ‘제작’과 ‘감상’의 측면에서, 당시 조선 사회의 정치와 사상의 시대적 상황도 함께
묘사함으로써 조선회화 화풍 변화의 동인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매우 독특하다. 특히, 조선회화에 절대적 영향을 끼친 중국회화에 대해 간략하고 핵심적으로 설명하고,
조선 회화의 흐름을 도식화하여 표현한 것은 독자의 이해를 쉽게 만들어준다.
인상적인 부분은 저자가 생각하는 조선 시대 전체를 관통하는
회화의 특성으로, 무조건적인 중국화풍의 도입이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을 통해 독자적인 화풍으로 승화시켰다는
점이라는데 깊은 공감을 느끼게 된다.
조선 회화에 대해 처음 접하거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