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패턴 - 경직된 사고를 부수는 ‘실전 차트 패턴’의 모든 것
토마스 N. 불코우스키 지음, 조윤정 옮김 / 이레미디어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주식시장에서 나타나는 주가 움직임의 패턴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투자 방법을 기술한 책이다.

책의 내용은, 차트 패턴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용어들을 기술하고, 4가지 분류의 차트 패턴들(수익률이 좋은 패턴; 대중적인 패턴; 이벤트성 패턴; 예외형 패턴)을 소개하고, 저자가 경험한 실제 매매 사례와 주식 거래를 위한 체크리스트, 그리고 매매 수익의 통계적 성취율을 싣고 있다.

책의 구성은 저자가 직접 거래하고 분석한 38천개 이상의 기업의 차트의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념과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차트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제이크 머피라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저자와 대화를 통해 저자의 경험과 사례들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차트 패턴을 정의하고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들이 소개된다: 추세, 추세선, 지지, 저항, , 고점, 저점, 돌파, 이탈 등.

저자는 책에서 다루는 차트를 4개 그룹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있다:

n  먼저 저자가 분석한 수익률 상위 10개의 차트 패턴(깃발형, 파이프 바닥형, 가리비형, 둥근 바닥형 등)이 소개된다.

n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11개의 차트 패턴(천정형과 바닥형, 하락 쐐기형, 이중 천정형 등)들도 다루어진다.

n  발생 빈도가 불안정하고 주가 변동의 폭이 매우 심하여 투자 위험성이 높은 이벤트성 차트 패턴 7가지(데드 캣 바운스, 실적 깃발형 등)가 기술된다.

n  앞서 소개된 기존의 차트 패턴의 연장선상에서 예외적인 이탈의 움직임에 대해 별도로 분류하여, 대처하는 매매 방법을 나열하고 있다.

 

실제 차트 패턴 매매의 적용 사례로서, 저자가 직접 주식 거래를 하며 사용했던 7개 기업의 주가 차트와 차트 패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차트 패턴으로 성공했던 저자가 밝히는 성공적인 주식 투자 원칙들을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조언하고 있다.

 

 

이 책은 이른바 차티스트(chartist)를 위한 입문용 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차티스트란 주가 움직임이 반복적으로 재현된다는 가정 하에 주식 매매 거래를 하는 사람들이다. 주식 가격의 변동에 대한 통계적인 평균값의 계산을 통해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과는 달리 차트 패턴은 주가 모양 자체를 가지고 움직임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모두 주가 차트의 패턴 모양을 이용한다).

이 책의 기술 방식이 기존의 주식투자 서적과 달리, 가상인물(제이크 머피)과 저자와의 사이에 벌어지는 이야기 형태로 서술되어, 일종의 소설 같이 친숙한 느낌이 들고 쉽게 몰입하게 되는 것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저자가 제안하는 주식 투자 체크리스트처럼, 오랜 투자 경력을 통해 깨우친 저자가 알려주는 경험과 노하우들은 가슴 깊이 새겨들을 만한 귀중한 조언들이다.

전반적으로 차트 분석에 대한 설명이 쉽고 예시가 잘 되어 있는 책이다. 주식 차트 분석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