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자 아빠의 기막힌 넛지 육아 - 어린 뇌를 열어주는 부드러운 개입
다키 야스유키 지음, 박선영 옮김 / 레드스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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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뇌 과학자 출신의 저자가 뇌 과학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들려주는 현명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과 육아에 대한 조언을 담은 책이다.

책의 내용은 현명한 아이의 특성과 현명한 아이로 만들기 위한 육아 방법을 5개 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있다: [뇌를 키우는 육아법]; [호기심 배양 도구]; [뇌 발달 시기와 교육]; [부모의 역할]; [뇌 건강 생활 습관].

우선 저자는 현명한 아이가 가진 공통적인 특성이 호기심이 많고 도감을 많이 보았던 경험이라는 사실을 [뇌를 키우는 육아법]에서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현명하고 학업 성적이 좋은 아이는 호기심에 도감속에서 본 가상의 지식을 가지고 현실의 체험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발견하게 되는 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을 어렸을 때 경험했다는 것이다.

호기심은 학업 성적과 뇌 발달을 향상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고, 어린아이의 호기심을 반드시 직접 경험과 연결시킬 때에만 비로소 지식과 경험으로 흡수하게 된다는 것이다.

[호기심 배양 도구]로써 저자는 3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도감]; [지식과 체험의 연결 수단]; [생애 첫 음악 학습]. [도감]은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적절하고, [도감]을 통해 얻은 지식 못지 않게 실제 현장에 가서 직접 체험을 통해 을 터득하게 만드는 [연결 수단]이 중요하며, 아이에게 생애 첫 교육으로 [음악]듣기나 [악기 연주]를 권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아이가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유발하게 만드는데 부모의 솔선수범소통이나 관찰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뇌 과학]적인 연구에 따르면, [뇌 발달 시기와 영역]에 알맞은 재능 학습을 소개하고 있다: [0~2] 시기는 그림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학습을, [3~5] 시기는 운동이나 악기 연주를, [8~10] 시기는 외국어 학습을, [10~사춘기] 시기는 의사소통과 사회성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적절하다.

역시 [뇌 과학]적인 측면에서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호기심의 기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아이의 성장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뇌의 발달은 부모의 유전이나 경제적 부와도 관계가 없고, 오로지 호기심의 배양 정도의 차이에만 달려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아울러, 외동아이와 형제자매의 차이나 남녀 아이의 차이에 대한 잘못된 편견도 일깨워 준다.

결론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관심과 재능을 발견하도록 관찰하며, 호기심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호기심 외에도 [뇌 건강]을 지키는 [생활 습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수면식사’. 충분한 수면을 위한 연령별 적정 수면 시간과 건강한 수면 습관, 그리고, 단백질과 지방 위주의 식생활 습관을 아이가 가질 수 있도록, 역시 부모가 늘 신경 써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뇌 과학적으로 효율적인 학습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로서 끝없는 인내심을 발휘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는 조언을 잊지 않고 있다.

전반적으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육아법과 학습 요령, 뇌 건강 유지 방법을 소개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 다른 한편으로, ‘아이의 학습 능력은 부모의 유전과는 관계가 없다든지, ‘나이와 상관없이 배우는 것은 뇌를 발전시킨다든지 등의 뇌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진 사실들은, 일반적으로 잘못 알려진 속설을 통쾌하게 해소시킨다는 점에서 위안이 된다.

스스로 할 수 있는 현명한 아이로 만들고 싶은데 도무지 방법을 찾지 못하거나 노후의 치매 예방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이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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