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DELF A2 - 프랑스어 능력시험 대비, 한 권으로 끝내는 한 권으로 끝내는 DELF
정일영 지음, Meure Eloise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프랑스어 능력시험(DELF) A2등급 시험 준비를 위한 수험서이다. 참고로 프랑스어 능력시험은 프랑스 교육부 공인 기관인 국제교육연구센터(CIEP)에서 주관하고, 발급된 자격증은 평생 유지된다(등급은 A1,A2,B1,B2,C1,C2 6개 등급이며, C2가 가장 최상위 단계이다). DELF A2등급 시험은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듣기, 독해, 작문, 구술.

이 책의 구성은 4개 시험 영역에 관한 가이드와 연습문제(exercise)들로 이루어져 있고, 부록으로 듣기와 구술 시험을 위한 MP3파일과 DELF가이드북이 출판사의 웹사이트 상으로 제공된다.

각 영역의 시험을 설명하는 가이드에는 시험 문제의 출제 유형, 시험 진행 방법과 전략 등을 기술하고 있다. 각 영역에서 연습문제 단원은 이른바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완전 공략’, ‘실전 연습’, ‘문제 분석과 해설’. ‘완전 공략은 문제의 핵심 포인트와 빈출 주제, 고득점 전략을 소개한다. ‘실전연습은 최근의 기출 문제 유형을 반영한 풀어봐야 할 연습 문제를 싣고 있다. ‘문제 분석과 해설은 문제 내용의 단어 정리와 해설, 문제 풀이 요령 등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있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과 내용이 시험에 대비하는 데 특화되어 있어서, 자세한 도식적인 설명보다는 문제 자체의 분석에 집중하여 유형과 풀이 전략이나 접근 방법에 대한 기술을 싣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작문과 구술 시험 문제 연습은 모범 답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어쩌면 준비 자체가 막막할 수도 있는 두 시험의 속성을 고려하면 매우 유용한 부분이다.

특히, 구술평가에서 알려주는 감독관의 질문에 대한 답변준비 요령은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쉬운 방법이라 초보자가 구사하기에 적합한 전략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선호 계절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 ‘가을보다는 여름’, ‘겨울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좀더 쉬운 어휘를 사용할 수 있고 구체적인 활동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라거나, ‘선호 교통 수단관련 질문에 대한 준비 답변으로 도보자전거보다는 버스전철처럼 대중 교통 수단으로 답변하는 것이 뒤이어 버스나 전철 안에서 내가 하는 행동들(책을 보거나, 창 밖을 보거나 하는 행동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언급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친절한 해설보다는 고득점 위주의 고도의 전략 중심의 시험 준비서이다. 프랑스어 A2 시험을 준비한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