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 배우는 리서치 교과서 - 혼자 할 수 있는 정보 수집과 분석의 기본
다카쓰지 나루히코 지음, 노경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기업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신규 업종과 제품 분야의 자료 조사 방법을 기술한 책이다. 저자는 사전 시장 조사 작업을 2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1차 데이터를 수집하는 마케팅 리서치1차 데이터를 2차 데이터로 가공하는 비즈니스 리서치’. 이 책의 주된 내용은 공개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비즈니스 리서치를 수행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책의 구성은 크게 보아 비즈니스 리서치에 관한 기본적인 설명과 자료 조사 방법과 실제 사례에 대해, 7장에 걸쳐 다루고 있다.
초반 부분에서는 비즈니스 리서치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비즈니스 리서치에 필요한 4가지 측면의 기본적인 정보(4S)와 자료의 특성, 가공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업계 구조(structure), 통계 정보(statistics), 시장 점유율(share), 경영 전략(strategy). 특히, 경제 통계 자료에서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업계 자료에서 시장 규모를 산출하고 경영 전략 분석법을 소개하는 부분은 기본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중간의 내용은 4가지 측면의 정보를 검색하고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먼저 특정 업계나 기업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4가지 기초 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소개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서적(문헌)에 대한 조사; 조사 대상 기업이나 업종의 제품과 서비스를 해설한 자료의 조사; 인터넷 검색이나 전문 검색 서비스를 통한 언론사의 뉴스 기사 검색; 공공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각 종 주요 산업별 현황/통계/동향 등을 담은 정부 간행물 자료 조사; 주요 국내 민간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보고서 혹은 외국계 전문 리서치 컨설팅 기업에서 발표하는 업계 시장 규모/추이와 주요 기업의 점유율 등을 찾는 방법; 국내 공공 기관이 발행하는 주요 업종별 조사 보고서를 활용하는 방법. 1차 조사 자료를 토대로 업계 구조를 파악하는 6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계절성, 규제 동향, 원자재 가격, 외환, 제품 가격, 기타 간접 요인.
두 번째 정보인 업계 전반에 대한 경제 통계 자료와 시장 점유율 정보를 얻기 위해 공공 기관(통계청과 각 행정기관)이나 각종 협회 단체와 민간 기업의 IR자료로부터 통계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때로는 원하는 데이터가 정확히 기재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시장 규모나 시장 점유율을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아울러, 1차 조사 자료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검증 방법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전문가 취재; 기업에 대한 직접 취재; 소비자 면접; 생산 현장 조사; 전문 정보 회사의 활용.
실제 리서치 사례로써 4가지 경우를 소개하고 있다: ‘시장 규모리서치를 위한 4가지 접근 방법(업계 단체나 협회의 자료, 전문 리서치 회사의 조사보고서, 특정 기업의 IR자료, 직접 산출한 예측 자료), ‘기업 실적리서치를 위한 3가지 접근 방법(회사 계획과 비교, 경쟁사와 비교, 외환 영향 분석).
마지막으로, 리서치의 종합적인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정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는 방법과 비즈니스 리서치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조언해 주고 있다: 꾸준한 뉴스 검색과 애널리스트의 보고서 읽기와 주기적인 기업 정보의 확인.

이 책은 현재 리서치 컨설팅 전문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부 기본적인 리서치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구체적이고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 기업의 기획 업무에 적용해도 될 만큼 충분히 실용적이다. 다만 한가지, 이 책에서는 경영전략부분에 대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빈약한데, 이론적인 방법론보다는 오랜 경험과 통찰이 필요한 부분이라서 다루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기업의 사업 기획 업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본 교과서가 될 듯 하다.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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