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정요 강의 - 리더십, 천 년의 지혜를 읽다
타구치 요시후미 지음, 송은애 옮김 / 미래의창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리더십에 관한 대표적인 동양의 고전인 정관정요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고 현대의 조직 문화에 응용하여 해설한 책이다. 이 책이 해설하고 있는 대상인 정관정요, 당나라의 선정기(善政期)중 하나인 정관지치를 보낸 당 태종 이세민이 재위에 올라 4명의 주요 신하들과 국정을 논하는 대화록을 담은 책으로서, 당 태종의 아들인 중종 시대의 역사가 오긍에 의해 편찬된 책이다. 이 책에서는 정관정요의 내용을 크게 6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리더십의 필요성; 조직의 기반의 설립; 인재 등용 비법;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 이상적인 군신 사이의 관계; 후계자 교육.

우선 저자는 당 태종이 언급했던 창업수성2가지 작업 단계에서 서로 다른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수성에 관한 리더십에 대해 요약하고 있다. 이른바 십사구덕(十思九德)’, , 10가지 생각과 9가지 덕의 훈계이다.
두 번째로, 오래 지속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리더 자신이 덕의(
德義)’를 쌓아야 하며, 리더가 덕을 쌓아가는 동시에 조직을 선정(善政)하기 위해 법과 규칙, 그리고 이를 시행하는 사람의 자세의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또한 당 태종 자신이 청소년기 교육이 부족하여 학문에 대한 반성을 발전의 동기로 삼았다는 점과 태종에게 아낌없는 조언을 한 위징의 일화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세 번째에서는 조직의 발달 상태에 따라 특성에 적합한 조직원들을 발탁해야 하는 필요성을 기술하며, 인재의 발탁과 등용에 관한 원칙, 인재의 인간성을 판별하는 6가지 관점, ‘육관(
六觀)’을 열거하고 있다. 아울러, 신하의 올바른 행동과 잘못된 행동을 말하는 육정육사(六正六邪)’ 원칙은, 현재 시점에도 조직원으로서의 평가항목으로 적용될만한 내용들이다.
네 번째, 결국 좋은 군주가 되기 위해서는 겸청(
兼聽)’의 자세가 필요하고, 나쁜 군주가 되는 공통적인 경로는 편신(偏信)’의 행동을 취하게 된다는 것이다: 겸청은 자기 이외의 모든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듣고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하고, 편신은 특정 사람의 의견만 받아들이고 그 밖의 다른 모든 의견들은 무시하고 멀리하는 태도를 말한다. 한편, 당 태종을 함께 보좌하여 직언을 아끼지 않았던 4명의 명신(名臣)을 소개하고 있다: 위징, 방현령, 두여회, 왕규. 아이러니하게도, 4명의 신하들이 세상을 떠나면서, 특히, 위징이 죽은 이후로는 급속히 태종이 무너지기 시작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바람직한 군신(
君臣)의 상하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다섯 번째로 다루고 있다. 서로 직언을 서슴지 않고 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교양을 갖춰야 하며, 업무의 본질을 상호 이해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특히, 명석한 지도자가 말년에 이르러 허영 된 명예욕에 빠져드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충고도 잊지 않고 있다.
마지막으로, 후계자 양성을 위한 준비로서 후계자 선정의 명확한 원칙과 적절한 교육과 훈육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가끔 불필요한 허영심이 생길 때 극복할 수 있는 10계명을 이야기한다.

전반적으로 정관정요의 내용이 다른 동양 철학과 사상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이 책의 저자가 동양 고전에 기초한 리더십 전문가로서, 주로 현대의 기업 조직과 문화의 관점에서 고전의 내용을 해석하여 쉬운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정관정요에서 대화 내용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건과 사실을 함께 소개함으로써, 이해를 쉽게 만드는 것도 역시 장점에 속한다.

한가지 특이했던 점은, ‘정관정요의 기본 사상은 유교의 인의(仁義) 사상에 기초하고 있는데, 유교적인 맥락에서 접근하고 설명하는 것이 많이 생략되고 너무 적어서 놀랍기도 하고 아쉽게 느껴졌다.  

정관정요에 관한 간략한 요약과 해설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직접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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