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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숫자에 무감각해서 번번이 좌절하는 이들을 위한 회계 & 마케팅 이야기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우윤식 옮김 / 홍익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기업의 회계 지식에 대한 개념과 회계 정보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의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고 볼 수 있다: 기업 회계 정보의 의미와 해석의 필요성; 재무제표의
기본 지식; 기업 회계 정보에 기반해 세우는 경영 활동 전략과 방법.
초반 앞부분에서는 기업 회계 정보가 가지는 의미와 실제 경영 활동 사이의 관계를 실제 사례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품 가격 인상과 기업의 판매 마진 확보 방법, 쿠폰의
발행 이유와 효과, 가격 인하 전략의 허와 실 등의 사례들이 소개된다.
두 번째로 재무제표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재무상태 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 표. 특히, 회계 용어가 아닌 도식적인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후반부는 기업의 회계 정보를 해석하여 미래의 기업 경영 활동에 관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마케팅 사이클에 기반한 각 부서 간의 연계와 협력, 손자 병법에
기초한 영업과 마케팅 전략 등이 소개된다.
이 책은 매우 독특하다. 기존의
전통적인 재무회계관련 책들과는 달리, 매우 새롭고 신선한 시도를 추구하고 있다:
일단, 내용의 구성이 질의/응답(Q&A)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58개의 질문이 들어있는데, 회계 지식이 없어도 상관없이 응답을 생각할
수 있는 상식 수준의 문제들이고, 해답의 내용은 실제 일본 기업들의 사례에서 발췌해온 회계 항목들과
경영 활동에 관한 것들이라 친숙한 면도 있고 이해가 쉽다.
회계 항목에 관한 정의부터 설명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피부로 느끼는
기업의 영업활동의 결과를 먼저 설명하고 용어는 나중에 설명하는 일종의 역발상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결국
재무제표 상의 항목이 차지하는 회계적 의미와 현실적 효과를 깨닫게 해준다. 예를 들면 화장품 회사가
원가대비 마진이 50%가 넘지만, TV광고 같은 홍보에 많은
돈을 써야 하기 때문에 실제 영업이익이 10%를 넘지 못한다는 식의 설명은 이해하기 쉽다.
최근에 등장한 행동심리학적인 이론에 근거한 사례들도 소개하는데, 기업의 대표나 직원, 소비자 입장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는 내용들이라 매우 흥미롭다. 아마도
저자는 향후 더 많은 행동심리학적인 연구 결과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과 기법들이 필요하고 등장할 것으로 보고 있는 듯 하다.
전반적으로 재무제표와 기업 경영 활동에 대해 재미있고 쉽게
접근한 매우 훌륭한 회계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