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의미에서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일한 지 어언 6년째. 온갖 잡동사니 일부터 시작해서 이러구러 굴러오다 지금 하는 일은 사업기획 및 계약관리쪽에 속하는데, 그러다보니 알라딘에 대한 비판을 충분히 공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알라딘 입장에서 변명하고 싶어진다. 과연 알라딘은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까?
- 모니터링 전담반을 둔다? 사장님이나 인사팀이나 경영관리팀이나 감사팀 중 적어도 한 곳 이상에서 경영 효율화에 역행한다는 이유로 딴지가 들어올 것이다. 훌륭한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인터넷서점의 기본업종이 아니다. 경제성 분석을 해본다면 아마도 좌판대가 허전하지 않게 홍보물이 하나라도 붙어있는 것, 혹은 많이 붙어있는 것이 더 유의미할 것이다. 하기에 사장 입장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서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컨텐츠의 양을 늘리는 사업기획, 마케팅기획, 영업관리의 인원 확충 결정은 그나마 쉽게 내릴 수 있지만, 컨텐츠를 거르는 모니터링 전담부서를 신설하는 결정은 나오기 힘들다.
- 모니터링 전담반을 둔다 해도 문제는 남아 있다. 컨텐츠의 질 관리를 전담시키기 위해서는 고급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모니터링 요원으로 고급 인력을 쓰는 건 대단히 불합리하다고 사장이 판단할 것이다. 하기에 초급을 채용하게 되는데, 워낙 유동성이 많은 직종이다 보니 쓸만해지면(죄송) 이직해버린다. 그러면 신규 채용까지 피치 못하게 업무의 공백이 생기고, 신입이 채용되어도 교육기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질 관리'의 기준 적용이 달라질 수 있다.
- 가장 좋은 해결책은 알라딘이나 서재를 잘 모르는 초급 모니터링 요원을 채용하는 대신, 서재를 잘 아는 서재지기가 초과업무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야근하기 싫고 주말근무하기 싫은데, 알라딘 마을지기에게만 초과근무를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현실적인 해결책 몇 가지>
- 검열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차라리 모든 리뷰와 페이퍼의 검토를 포기한다.
- 대신 고객센터에 불량/도용 리뷰 신고센터를 개설하여 서재지인의 협조를 구한다.
- 최소한의 공정성을 위해 이주의 마이리뷰나 기타 이벤트의 최종 선정된 리뷰에 대해서는 구글링을 실시하여 도용 여부를 조사한다.
- 주간 서재의 달인 30위 적립금을 없애거나, 달인 대상자 리뷰의 도용 또는 불법 펌 페이퍼에 대한 검토를 실시한 뒤 적립금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