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꽤 지난 얘기지만...
1월 체험학습에 갔더니 선생님이 마로 사진이 실린 수원역사박물관 팜플렛과
뉴시스에 실린 신문기사를 보여주신다.
박물관에서 그동안 찍은 아이들 사진을 이것저것 보냈는데, 우연찮게 마로가 뽑혔단다.
우리 딸, 출세했다.
언젠가는... 팜플렛 사진도 스캔해서 올려야지... 언젠가는...
이번 주제는 차례상 카드 만들기였다.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 열을 올리며 설명하다가,
친정 차례상이랑 카드의 표준차례상(?)이 어떻게 다른지도 하나하나 따져주다 생각해 보니...
음... 과연 우리 딸아들은 차례상을 차리기나 할까 싶기도 하다.
그래도 생선구이에 고명도 올리고, 쇠고기적에 깨도 뿌리고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
차례상 카드는... 친정어머니 사진 앞에 모셨다...
외손녀 덕분에 우리 어머니 일년 내내 상 받으시니 행복하시려나...
이하는 마로가 수원박물관 홈페이지에 올린 글.
박물관 어린이교육에 대한 자료집을 만든다고 부탁 받아 썼는데, 실렸는지는 아직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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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올해 약밥 만들기, 나만의 선물 만들기, 크리스마스버선/카드 만들기, 오방색등 만들기, 곡식액자 만들기를 하였는데, 다 재미있었다.
제일 재미가 있었던 것은 전통 약밥 만들기이다. 음식 프로그램인데다가, 조금 더 긴 수업과 모양 만들기가 제일 재미있고 좋았다. 다음으로 재밌었던 건 곡식액자였다.
제일 어려웠던 건 버선만들기. 실로 버선코를 장식해 주는 게 어려웠다. 제일 쉬운 건 오방색등이었다. 카드 만들기는 보통이었다. 꾸미는 것은 쉬웠지만, 아이디어 짜기가 조금 어려웠기 때문이다.
내년 프로그램으로는 전통 약밥과 나만의 선물 만들기는 계속 했으면 좋겠다. 오방색등은 청사초롱으로 바꾸고,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는 버선 모양 카드 만들기로 바꾸고 버선만들기 대신 한지인형으로 바꾸면 좋겠다. 노리개와 족두리를 만드는 수업도 했으면 좋겠다. 하지만 가끔은 박물관을 관람하고 그것에 대한 퀴즈를 풀거나 공부를 하거나 만들기 수업을 하면 좋겠다.
선생님들은 모두 친절하고 만드는 것에 대한 약간의 공부를 하는 게 좋다. 난 수원박물관이 참 좋다.
- 효성초등학교 3학년 5반 송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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