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를 막고 밤을 달리다>를 리뷰해주세요.
귀를 막고 밤을 달리다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김주영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장르소설이라는 한 분야는 내게 있어 거리가 너무도 먼 그런 책이다. 무서움을 유난히 잘 타기도 하여 굳이 내 선택으로 읽게 되지 않는 책. 이번에 내게 온 두 권의 책은 모두 이런  류 이었기 때문에 어찌할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일까. 어렵지도 않은 문장과 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진도가 도통 나가지 않은 날들이었다. 허나 무서움 보다는 재미 그 비스 무리한 것이 결여되어 있음의 이유도 무시하지 못할 것 같다.




무서움을 느껴 잘 읽지는 않지만 장르소설의 매력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읽게 되는 매력, 즉 재미와 긴장 그리고 반전 등 때문일 것인데, 이 책에서는 재미도 긴장도 반전도 생기려다 만 듯 한 느낌이다. 알라우네라는 독일의 전설을 모티브로 하여 지어진 것 자체는 참으로 좋았는데 그걸 잘 살리지 못한 느낌이다. 살인자의 입장에서 소설을 써 나아간 덕에 긴장은 덜했고 그나마 살인에 대한 동기부여나 의미부여가 어설프다.




연쇄살인을 결심하게 된 경위도 그렇다. 내편 혹은 이쪽편이 아닌 사람들을 적으로 간주하게 만들도록 도움을 주었던 여러 사람의 우려도 공감하기 어려운 면이 없지 않다. 살인의 동기는 어설프다 하더라도 연쇄살인 아닌가? 무언가 긴장 속에서 이루어져야할 이야기들이 살인자의 독백과 살인의 대상이 되는 이들과의 대화 속에서 차츰 지루함을 유발하기도 한다. 게다가 살인자가 살인을 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성적인 갈등을 하게 되는데 이 또한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것은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이긴 하겠지만 말이다.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살인자의 독백이라는 소설의 구성이 독자로 하여금 살인자의 시야의 편협성을 이해하는 의도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했는데 그런 면에서는 절반의 성공은 거둔 듯 하다. 그렇지만 역시 소설은 장르소설의 대가 혹은 미스터리 소설계의 미다스의 손이라는 그럴듯한 칭찬만 보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솔직히 말하자면 누구에게도 권하고 싶어지지 않는 장르소설의 하나로 기억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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