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3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3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처음 지식채널e를 접하게 되었던 것은 ‘동기유발’ 때문이었다.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 동기유발에 관한 연수였는데 수업시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무기력한 학생들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5분정도의 영상과 음악, 나레이션은 그 효과에 있어서 탁월함을 보였기 때문에 하나의 동기유발의 방법으로 소개된 것이었다. 왜 그리고 어떻게 지식채널e는 우리를 집중하게 하는가?

그렇게 지식채널e를 만나게 되었고, 나 또한 감동을 느꼈으며 프로그램을 모두 섭렵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영상을 모으고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책으로 정리되어 있으면 참 좋겠다라는 막연한 기대가 있었는데, 곧 실현이 되었다. 지식채널e가 책으로 출간된 것이다. 3권 또한 출간소식을 전해 듣고 바로 예약구매를 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관심과 기대가 컸지만 이에 부응하는 책의 탄탄한 구성과 풍부한 자료 그에 더해 영상으로는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부연설명까지 어느 것 하나 넘치지 않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만족스러웠다.

1권이 구분하기, 밀어내기, 기억하기, 돌아보기를 통해 사회적인 이슈들을 중심으로 다뤘다면, 2권은 희노애락(喜怒哀樂)을 키워드로 사회 정치적인 이슈뿐 아니라 일상의 재발견과 감동적인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았었다. 3권에서는 인간의 창조성과 폭력성 그리고 윤리성을 보여주고자 시도하고 있다. 1, 2권 때보다 훨씬 풍성한 자료가 보충되어 있고 구성이 탄탄하여 더 없이 만족스러운 책이다.

세 파트에서 소개되고 있는 글은 30가지이며 구성에 있어서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역사, 일상, 국제, 모든 장르를 초월한다. 글의 구성 내용에 있어서는 모두 다르지만,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가슴을 뛰게 한다는 점이다. 기쁨이든, 슬픔이든, 노함이든...시사적으로 파격적인 내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슴을 뛰게 하는 글들은 일상적인 주제를 소재로 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으레 의미 없는 사실들의 나열로만 알고 있던 소재에 마법처럼 의미를 부여하고 소외되었던 무엇인가를 끌어내어 너무도 중요한 지식으로 변모시키고 만다. 중요한 무엇인가를 빼앗겼다가 되찾은 것처럼 안도되면서 다시 놓치지 않기 위해 애를 쓰게 되는 내 모습을 찾게 된다. 가슴을 울리는 감동이 제자리를 찾았을 뿐이었다.

일상의 모습을 그저 초점 없는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가 지식e를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했다고 할 수 있으니 참으로 고마운 책이 아닐 수 없다. 지식e를 읽는 이들은 보고 아는 지식에 그치지 않고 느끼며 행동까지 유발할 수 있는 지식까지 얻게 될 것이므로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읽기를 원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m8863 2008-08-19 1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BS에서 방송하는 지식채널 e는 그동안의 나의 무지에 대해 새삼스레 일깨워 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사소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내용들을 전달해 주는 프로가 또 한 번 고맙게도 이렇게 책으로 정리되었으니 무척이나 마음에 드네요.
어린 학생들이 그대로 접하기에는 어려운 내용들도 간혹 있을 것 같은데, 학부모나 교사들의 재구성을 통해 훌륭한 교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