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 2일
KBS <1박 2일> 제작팀.이선혜.김란주 지음 / 비타북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정확히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다. 일요일마다 본방사수했던 유일한 프로그램이 <1박 2일>이다. 멤버들이 교체된 '시즌2'는 보지 않고 있지만, 그 전에는 방송된 영행지를 정리해가며 열심히 챙겨보았다. 두툼한 책 한 권을 살펴보니 내가 다 뿌듯하다. 2007년부터 총 108번의 여행을 했고, 전국민의 사랑을 받았던 '시즌1'의 여행지 중 인상 깊고 특별한 곳을 고르고 골라 책에 담았다고 한다.

 

첫 장을 넘기면서부터 나오는 네 곳의 사진만 보아도 가슴이 확 트인다. 이제는 각 계절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지만, 우리 나라 사계절이 새삼 고맙다. 유명한 나PD의 '추천의 글'과 방송작가의 '여는 글'을 읽으며 TV로 보았던 <1박 2일>의 기억이 더욱 뚜렷해진다. 목차를 보면 계절별로 여행지를 분류하였다. 그리고 봄에는 캠핑, 여름에는 폭포와 5일장, 가을은 단풍 명소, 겨울은 김치로드, 겨울 별미, 출사를 테마 여행으로 추가했다. 각 여행지는 크게 다섯 파트로 소개한다. 처음에는 여행 난이도와 방영일, 작가의 한마디를 보여주고, 양쪽 페이지에 여행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작진이나 출연자들에 관한 이야기도 들려주고 있어서 방송 화면으로 나왔던 사진과 함께 보면 더욱 재미있다. 여행지 관련 홈페이지와 연락처, 찾아가는 길도 친절하게 정리했다. 두 번째는 여행 스케줄이다. 편하게 여행하도록 이동 수단과 소요 시간도 표기했다. 세 번째는 여행지의 지도를 그림으로 그려놓았다. 어떻게 여행하라고 포인트도 알려 준다. 네 번째는 여행 스케줄에 넣은 각 장소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마지막에는 추천 음식과 베이스캠프, 근처의 또 다른 여행지도 알려 주고 있어서 여행을 계획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처음 등산한 게 백두산이라는 은지원의 말에 웃음이 났었고, 외국인 근로자 특집 방송 편을 보며 눈물을 흘렸다. 유홍준 교수님과 함께 한 경주, 경복궁&종묘 여행은 알찬 국사 수업이었다. 경주 편을 보고 그 해 여름 휴가에 2박 3일 경주 여행을 다녀왔고, 정선이나 안동 여행을 하게 된 것도 <1박 2일>의 영향이 크다. 고창이나 강릉, 담양 등 내가 다녀온 곳을 방송으로 볼 때 여행의 추억이 떠올라 좋았다. 통영과 남해, 영주, 여수, 울릉도 등 내가 가고 싶은 곳을 보면서는 꼭 가보겠다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졌다. 

 

<1박 2일>을 시청하면서 전국 팔도의 기막힌 풍경에도 감탄했지만, 수많은 먹거리에 눈을 뗄 수 없었다. 식도락 여행으로 책에 소개된 추천 음식들만 다 먹어보아도 소원이 없겠다. 방송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여행지와 맛집까지 추가하여 TV보다 더 알찬 여행이 되게 했다는 말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1박 2일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니 긴 시간 동안 <1박 2일>이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