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그리움을 부른다 - 여행, 인간과 대자연의 소리 없는 위로
함길수 글 사진 / 상상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4년 전, 『호텔, 마다가스카르』를 읽고 귓가에 어른거리는 예쁜 이름의 마다가스카르에 가보고 싶었다. 『사람이 그리움을 부른다』표지의 바오밥나무를 보고, 또다시 마다가스카르를 떠올렸다. 곧게 뻗은 바오밥나무의 우람한 모습을 보며, 황톳길을 맨발로 걷고 싶다. 해맑은 미소의 까만 꼬마와 함께 모론다바의 모잠비크 해를 거닐고 싶다.

 

책에 글보다 사진이 더 많다. 여행 사진 구경하기를 좋아하는 내게 이 책은 참 고맙다. 여행 중 찍었을 한가득 사진들을 보면서 가슴이 뻥 뚫림을 느낀다. 있는 그대로 자연의 모습, 저마다의 표정이 있는 사람들 모습이 거짓 없고 꾸밈없기에 더욱 아름답다. 집착을 버리고, 단순하게 살면서도 작은 행복을 만끽할 수 있고, 지친 나를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고 가슴 설레는 여행을 떠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삶이 아닐까?

 

슬프도록 아름답다는 페스, 사하라 사막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래 언덕 에르그 셰비, 온통 신기한 것 투성이인 자그마한 파란 도시 쉐프샤우엔, 그리고 살아가는 순간의 감사함을 느끼게 해준다는 에사우이라. 여기가 바로 모로코다. 사진들의 느낌이 좋다. 미로 같은 페스의 골목길, 마치 마법사 복장을 한 듯한 사람들이 있는 쉐프샤우엔의 골목을 거닐며 잠시 길을 잃고 싶다.

 

오래도록 꿈꿔온 터키에 한 달간 배낭여행을 갔었다. 여행 준비를 하면서는 설레이는 마음이 컸고, 여행을 하면서는 가는 시간이 아쉬웠다. 여행에서 돌아온지 20개월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터키가 그립다. 생생하게 떠오르는 그때의 기억을 잊을 수가 없다. 난 하얀 산등성이 마을이 인상적인 보드룸 대신 카쉬에 갔었다. 카쉬도 보드룸과 마찬가지로 파란 하늘과 푸른 바다가 기가 막히게 예쁜 작은 동네였다. 사진으로 터키의 다양하고 매력적인 색깔의 소품들을 보니 따뜻한 애플티 한 잔 마시고 싶어진다. 카파도키아에서 계획에 없던 벌룬투어를 하게 되었다. 기이한 괴레메 지형을 배경으로 하늘 위에 여러 대의 열기구가 꽃처럼 떠오른 모습은 터키까지 가서 보지 못했으면 억울할 만큼 경이로웠다.

 

일주일의 시간이 났던 지난 여름 휴가에 어디든 다녀오자고 마음먹었다. 가까운 동남아 국가 중에 고르다가 미얀마와 라오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두 나라는 각각 최소 10일 이상은 머물러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음을 기약했다. 미얀마, 만달레이 어느 호숫가에서 이른 아침에 바리때를 들고 가는 승려들의 모습을 보고 싶다. 해 질 무렵, 우베인 다리를 건너는 사람의 모습을 찍은 멋진 사진을 본 적이 있다. 고요함이 느껴져 마음을 차분히 정리하기에 좋은 장소라고 생각했다. 바간 칸 시타르 마을의 순박하고 티 없는 아이들과 강가로 놀러가고 싶다. 사람 사는, 인간의 향기 나는 평화로운 마을 낭쉐에서 나를 되돌아보며 반성의 시간을 갖고 싶다.

 

'카모메 식당'을 책으로 읽고, 영화로 보고, 핀란드에 가고 싶어졌다. 물가가 비싼 북유럽이라 언제쯤 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북유럽의 또다른 나라 노르웨이가 반갑다. 아름다운 자연과 찬란한 문화유산, 여유로운 삶과 풍광, 탁월한 디자인과 색감의 나라. 색채의 도시 헤우게순, 추억의 엽서처럼 향기로운 스쿠덴스하벤에서 동네 골목 여기저기를 두리번거리며, 그림 엽서 속 동화의 마을로 빨려 들어간 기분을 느끼고 싶다.

 

최근에 가족과 함께 에티오피아에 간 지인이 있다. 거의 매일 사진을 올리는데, 풍경은 예술이고 사람들의 표정에서는 여유가 느껴진다. 지금 읽고 있는 책에 에티오피아 이야기가 나오는데 한 번 가보고 싶다고 했더니, 앞으로 3년간 머무를 거라며 계획 잘 세워서 놀러오라고 한다.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 언제나 평화로운 미소를 전해 주는 천사들이 사는 곳, 에티오피아의 남부 작은 마을 콘소에서 소 떼의 이동을 보고 싶다. 아르바민치의 아름다운 차모호수에서 차분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커피 한 잔 마시고 싶다.

 

 

          아프리카를 여러 차례 다녀오면서 에티오피아처럼 강렬하게 내 마음을 잡아끄는 나라는 없었다. 이 지구 상에 천국이 존재한다면 바로 이곳이라고, 지금 내가 서 있는 이곳 에티오피아라고 생각했다. (342p)

 

 

한 번쯤 가보고 싶은 나라 마다가스카르, 모로코와 미얀마, 배낭여행으로 가보았던 터키, 어릴 적 가족과 함께 갔던 뉴질랜드, 관심 있는 나라 노르웨이와 에티오피아, 여행을 좋아하는 지인이 꿈꾸는 알래스카 등 열두 나라에 대한 여행에세이다. 단순한 여행이야기가 아닌 대자연과 인간의 땅에서 마주한 감동과 희망의 메세지를 전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