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살림의 여왕 -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
헬스조선 편집팀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부터 '넌 결혼하면 살림 잘 할거야.' 라는 말을 들었다. 하지만 자라면서 엄마의 주부 생활을 지켜보니 살림이라는 것이 참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살림의 가장 큰 뜻은 '한집안을 이루어 살아가는 일'이다. 살림이 비단 주부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이 담긴 '친환경 살림의 여왕'은 혼자 사는 사람은 물론이고, 미혼인 여성이나 주부(主婦)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친환경'이라는 말과 연둣빛 표지가 잘 어울린다. 국내 유일의 건강 리빙지 <월간 헬스조선> 기자들이 발로 뛰어 만들었다는 생생한 정보와 살림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다. 목차만 훑어보아도 마음이 든든하다. 공간별 청소와 관리, 친환경 세탁, 실내 가드닝, 친환경 인테리어, 에코 라이프, 식품 보관과 활용, 미리 챙기는 가족 건강, 화장품 활용과 피부관리 등 책 한 권에 담긴 내용이 정말 알차다. 

무엇보다 청소와 세탁 부분이 가장 궁금했고, 요즘 관심거리인 피부관리법도 확인하고 싶었다. 여름내 잘 때마다 피부가 가려웠다. 방 안 높은 책장 위의 먼지가 날려서 피부에 닿은 건지 이불 속에 뭐가 기어다닌 건지 알 수 없어서 방 청소도, 이불 청소도 열심히 했는데 피부는 나아지지 않았다. 아토피 피부염이었을까. 집 안이 바깥보다 더 오염되어 있다고 한다. 환기는 최소한 오전, 오후, 저녁 등 하루 세 번씩 30분간 해주는 것이 필수다. 집 안에 서식하는 곰팡이는 각종 피부질환, 호흡기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고, 이불 등에 많이 붙어 있는 집먼지진드기는 천식이나 기관지염, 아토피 등을 유발, 악화시킨단다. 청소와 빨래 등 청결함만이 해결책이라니 더욱 주의해야겠다.

부엌과 욕실, 거실과 침실 청소, 천연 세제, 얼룩 지우기, 옷감별 세탁법, 공간별 추천 식물, 갖가지 식물 가드닝 노하우, 공간별 플라워테라피 인테리어, 식품별 보관법, 제철식품, 채소&과일 고르는 법, 식재료 활용 팁, 상황별 응급처치 등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해서 마치 한 권의 살림 백과사전 같다. 키보드를 분해하여 청소하는 방법은 새로웠고, 여름철 악취 없애는 방법도 유용하겠다. 음식물 쓰레기통에 녹차잎이나 커피 찌꺼기를 넣어두면 냄새를 줄일 수 있고, 배수구와 변기엔 콜라와 맥주로 악취를 제거한다. 게발선인장 사진을 보자마자 어머니께서 그와 잎이 비슷한 식물 화분을 내 방으로 옮겨 놓으셨다. 선인장은 전자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가족과 함께 에코지수가 몇 점인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설명도 꼼꼼히 읽어 보았다. 우리 집에서 실천 중인 것들이 꽤 많았다. 샤워할 때 물을 받아 놓고 사용하고, 욕실 조명은 형광등이며, 마트에서 장바구니를 사용한다. 집에 화분이 많고,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 플러그를 빼놓는다. 생협에 관한 이야기도 좋았고, 생활소품 만들기는 조금만 부지런하면 잘 활용할 수 있겠다. 약의 유통기간과 병원별 건강검진에 관한 것 등 처음 알게 된 내용이 많았다. 이 책 한 권이면 똑똑하게 살림을 잘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