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삭제 심리학 - 반복되는 인생의 NG 장면, 그 비밀을 파헤치다
이남석 지음 / 예담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 때 한 친구가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다. 무엇 때문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심리학이라는 말을 듣는 순간 왠지 멋있어 보였다. 대학교 1학년 때 교양과목으로 심리학개론을 들었지만 무엇을 공부했었는지 특별히 기억나는 것이 없다. 재미있을 것 같은 과목이었는데 남는 게 없으니 아쉽고 안타깝다. 학교를 졸업하고 몇 년만에 심리학에 관한 책을 읽었다. 

겉표지만 보고도 재미있을 것 같았다. 목차의 흥미로운 문장들이 책장을 얼른 넘기라고 보챈다. 생각보다 가벼운 내용은 아니었다. 간단하게 시작하면서 보다 깊고 넓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실연의 상처는 약으로 지울 수 있다면서 실연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말한다. 거짓말을 가려내는 기술을 말하면서 거짓말 잘하는 사람이 성공한단다. 다이어트는 불가능하다며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 아침에 게으른 자가 성공한다는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읽고 잠시 혼란스러웠다. 한창 베스트셀러였던 '아침형 인간'에 소개된 인물들 대부분이 이미 성공한 회장이거나 마음대로 일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다니. 불행은 미리 피할 수 있다며 행복과 타인의 정비례 법칙의 비밀을 말한다. 연금 보험보다 확실한 노후 대책이 있다며 어학 공부를 시작하라고 한다.  

인생에 삭제할 부분 없이 행복으로 가득 찬 삶을 사는데 필요한 유쾌한 심리학 처방전이라는 수식어가 조금 부담스럽다. 좋은 이야기들을 해주고 있지만 심리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서 그런지 어렵기만 하다. 상대방의 눈을 맞추고, 사랑 고백을 하려면 특별한 날을 피하라는 사랑을 키우는 마법 주문과 성공 모델을 찾으려면 자신의 스타일과 비슷한 사람을 찾으라는 팁, 그리고 그냥 아는 사람이 아닌 진실한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많아야 행복하다는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어떤 책이든 읽은 후에 무언가 남는다면 시간 낭비는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