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러브 파스타 - 상큼.발랄 그녀들을 위한 똑똑한 레시피
강경아 지음 / 파프리카(교문사)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너무 예쁘다. 제목도, 표지도, 파스타 사진도.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스파게티 전문점에 많이 가보았지만 파스타나 스파게티나 메뉴에서의 이름만 자주 접해보았을 뿐 정확한 차이는 알지 못했다. 파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밀가루에 물을 섞어 만든 모든 국수의 종류를 말한다. 결국 스파게티도, 라자냐도 포함하고 있는 가장 큰 영역이 파스타라는 말이다. 여러 가지의 파스타 모양을 보며 이것이 펜네였구나, 이것이 푸실리였구나, 배낭여행을 할 때 기내에서 먹었던 나비모양의 파스타가 파르팔레였구나, 재미있는 모양의 파스타 이름을 작은 소리로 따라 말해본다.

파스타 삶기부터 이탈리아 요리에 대하여, 갖가지 파스타와 샐러드에 디저트까지 만드는 법을 알려 준다. '이탈리아에서 날아온 맛있는 쪽지'를 펼쳐보면 배낭 하나를 메고 이탈리아로 음식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 친구와 그리스 배낭여행을 하면서 그리스 음식들을 맛보기로 했었는데 무더운 날씨에 갈증을 달래느라고 음료수와 아이스크림만 먹었던 기억이 있다. 한 나라뿐 아니라 한 지역을 여행하더라도 그 곳의 음식 문화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삶의 즐거움이기도 하다. 가보고 싶은 나라 목록에 바로 이탈리아가 추가되었다. 

한국인 입맛에 가장 무난하다는 토마토소스, 2, 30대 여성들이 가장 선호한다는 크림소스, 화이트와인으로 맛을 내는 화이트소스, 그윽하고 독특한 맛을 내는 올리브오일을 이용한 파스타 등 종류가 꽤 많다. 파스타를 먹으러 가면 매번 먹어보았던 내 입맛에 맞는 한 종류의 파스타를 주문하기보다는 먹어보지 못했던 다른 종류의 파스타를 고르는 편이다. 다른 소스이지만 각각의 맛과 향이 새롭게 다가오는 게 꼭 새로운 곳을 모험하는 느낌이다. 

책을 보면서 관심있게 보았던 것이 뇨끼였다. 감자를 삶아 으깨어 밀가루와 함께 섞어 만드는 파스타로 이탈리아인들이 주로 목요일에 즐기는 파스타라고 한다. 반죽을 뇨끼로 만드는 과정이 가래떡 모양을 자르는 모습과 비슷하여 재미있었다. 토마토소스 뇨끼나 단호박 뇨끼의 사진은 정말 먹음직스러웠다. 

각 소스에 어울리는 와인 소개는 친절했고, 파스타를 돋보이게 하는 전채요리와 이탈리아에서는 식사 후 디저트 먹기 전에 먹는다는 샐러드, 단지 후식이 아닌 당분 섭취의 수단이기도 한 디저트 만드는 법까지 나와 있어서 눈이 즐거웠다. 특별한 날에 한 번쯤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