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사, 여행을 스케치하다 - 비행기와 커피와 사랑에 관한 기억
오영욱 지음 / 예담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오기사, 드디어 그를 만났다. 깜삐돌리오 언덕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 행복을 찾아 바르셀로나로 떠났던, 언뜻 보면 만화 주인공의 모습을 한 오기사를. 그의 책은 읽어본 적이 없지만, 1년 전 보았던 프랑스 소설 '하느님의 이력서'에서 그의 그림을 접했다. 그리고 마침내 오기사의 여행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두툼한 책 한 권을 손에 잡았을 뿐인데 무언의 힘이 느껴졌다면 나 혼자의 착각일까. 읽기 전부터 기대가 컸기 때문에 모든 게 좋게만 느껴졌다.

스케치북을 들고 혼자 여행하며 떠도는 모습이 내게는 멋지게 보인다. 겉표지를 따로 분리하여 넓게 펼치면 오기사의 그림 속 사진이 확대되어 있다. 겉표지와 책표지 모두 마음에 든다. 사진과 그림을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산뜻했다. 한 장면을 여러 컷으로 연속 촬영한 스타일의 사진도 다른 책에서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색다르면서 하나의 작품 같았다. 만화 느낌의 그림도 재미있었고, 건축을 전공한 만큼 건축물뿐만 아니라 현장의 모습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표현한 것에 감탄했다. 어렸을 때부터 사물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해내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부러웠다. 여행서적을 많이 읽으면서 글과 사진만으로 만들어진 책보다 여행하면서 보고 느낀 것들을 작가의 손으로 그려낸 책들이 더 값어치 있어 보였다. 

글이 많지 않다. 글보다 사진과 그림이 더 많은 것 같다. 사진만 보고 있어도 한 권의 멋진 사진집을 보는 느낌이다. 한 군데를 여행한 것이 아니라 여러 곳의 사진 설명이 있고 직접 그린 지도 또한 친절하다. 배낭여행을 계획할 때 그리스 전도를 보며 커다란 달력 뒷부분에 따라 그렸었다. 어느 곳을 여행하려는 게 아니더라도 국내지도든 세계지도든 어떤 곳의 지리를 살핀다는 것이 내게는 무척 흥미로운 일이다. 여행 중에도 각 지역의 지도를 얻어 한참을 살펴보고는 했다. 

혹자는 많지 않은 내용에 실망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제목이 '여행을 스케치하다'가 아닌가. 여행에 대한 기억을 스케치북 위에 표현한 것으로만 본다면 백 점 만점이다. 오기사의 사진집과 화첩을 한데 모은 작품집으로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