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기담 - 왕조실록에서 찾은 조선 사회의 뜻밖의 사건들 기담 시리즈
이한 지음 / 청아출판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기담(奇談), 이상야릇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제목에 이끌려 책을 펼쳤다. '왕조실록에서 찾은 조선 사회의 뜻밖의 사건들'이라면 역사를 어려워하는 나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괴이한 기운이 감도는 게 표지부터 범상치 않다. 차례를 보면 사회기담, 왕실기담, 선비기담으로 나뉘어 있다. 섬뜩한 느낌의 이야기에서 흥미로운 이야기까지 여러 가지이다. 그중 마지막 이야기 '정조, 정약용에게 소주 원샷을 강요하다'가 가장 눈에 띄었다.

말 그대로 뜻밖의 사건들이라 읽으면서도 어린 시절 다른 나라 이야기를 듣는 듯 먼 세상 이야기 같았다. 재미있다기보다 놀랍다고 해야 맞을 듯싶다. '사회기담'의 강물 위에 떠오른 시체나 두 발이 잘린 아이, 아이의 손가락 절단사건, 살아 있는 구미호들의 전설 등은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믿기는 어렵지만 등골이 서늘할 정도였다. 말끔히 해결되지 않은 사건들을 읽고 나면 괜스레 안타깝고 마음이 무거웠다. 요즘 시대의 연쇄살인사건이나 토막살인사건 등 심각한 사회문제들을 비교해본다면 예나 지금이나 다를 바 없긴 매한가지다. '왕실기담'의 망나니 왕자의 망나니 아들은 속담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의 적당한 사례(事例)라고 생각한다. '선비기담'의 연애소설 돌려보다가 왕에게 반성문 쓴 선비들은 괜한 웃음만 난다.

역사란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니었다. 학교 다닐 적에 연대표를 외우고 사건들을 시대순으로 나열하는 반복적인 학습으로 인해 국사는 관심 밖의 과목으로 밀려나게 된 것이다. 누군가 <조선기담> 같은 책을 만들었다는 게 내게는 다행스럽다. 재미없고 지루하고 낮은 점수의 과목이었다는 사실을 조금 바꿀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다. 이 한 권의 이야기는 커다란 바닷가 주변의 조그만 조개껍데기에 불과하다니 저자의 다른 책을 기다리기보다 내 손으로 조선왕조실록을 펼쳐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