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속담 + 관용어 따라쓰기 100 -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ㅣ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길벗교육콘텐츠연구소 구성, 이창우.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26년 1월
평점 :
아이가 유치원 때부터 도서관에서 자주 빌리는 책 중 하나가 속담 사전입니다. 집에도 속담 관련 책이 있긴 하지만, 30개의 속담이 담겨 있고 글이 가득합니다. 아이가 읽기에 조금 지루한 듯해서 속담을 더욱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책을 찾고 있었습니다. 길벗스쿨의 <속담 관용어 따라쓰기 100>은 초등 필수 교양 도서인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시리즈의 쓰기 버전입니다. 속담에 관용어까지 나온다고 해서 아이와 함께 보고 싶었습니다.

속담과 관용어는 오랜 시간 사람들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표현입니다. 옛 사람들의 생활과 지혜가 담긴 표현들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배워두면 유익하죠. <속담 관용어 따라쓰기 100>에는 68가지 속담과 32가지 관용어가 나옵니다. 차례의 속담과 관용어 옆에 공부한 날도 표시할 수 있으니 꾸준히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속담은 생활과 풍속에서 나온 속담 15개, 동물에 빗댄 속담 17개, 사람의 심리가 담긴 속담 18개, 슬기로운 지혜가 담긴 속담 18개가 나옵니다. 속담과 뜻이 먼저 나오고, 속담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네 컷 만화로 나와 있어서 간단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속담에 관해서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속담 따라 쓰기와 뜻 채우고 따라 쓰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2학년 1학기까지 받아쓰기를 한다고 하는데, 띄어쓰기도 공부하고 예쁘게 글씨 쓰는 연습도 할 수 있겠네요.

관용어는 사람의 신체에 빗댄 관용어 10개, 음식과 물건에 빗대 관용어 13개, 자연에 빗댄 관용어 9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담과 마찬가지로 관용어와 뜻이 나오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네 컷 만화로 보여 줍니다. 만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 표정이 재미있어서 <속담 관용어 따라쓰기 100>으로 공부하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겠습니다.

속담과 관용어 뒷부분에 복습 퀴즈가 나옵니다. 사다리 타기, 뜻풀이 완성하기, 선긋기 등 놀이처럼 재미있게 복습하며 마무리합니다. 속담과 관용어가 한쪽에 한 개씩 나와서, 무려 100개가 담겨 있는데도 책이 두껍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따라 쓰기 칸이 큼직해서 아직 글씨를 크게 쓰는 저학년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속담과 관용어 100가지를 모은 <속담 관용어 따라쓰기 100>으로 겨울 방학 동안 조금씩 공부해 두는 건 어떨까요? 만화로 재미있게 배우고, 따라 써 보면서 어휘력과 표현력도 풍부하게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