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낱말퍼즐 1-1 -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어휘로 시작하는 문해력 첫걸음 똑똑한 낱말퍼즐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 방학 하기 전에 학교에서 1학기 동안 풀었던 학습지를 모아 잔뜩 보내주셨습니다. 국어 학습지 중에 낱말퍼즐 몇 장이 눈에 띄었는데, 집에서는 해 본 적이 없어서 학교에서 처음 접하고 어려웠다고 하네요. 스쿨존에듀에서 출판한 <똑똑한 낱말퍼즐 1-1>은 초등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국어 가ㆍ나ㆍ국어활동)에서 실제로 배우는 핵심 어휘 약 300개가 나온다고 합니다. 여름 방학 동안 1학기 국어도 복습할 겸 아이 교재로 선택했습니다.



<똑똑한 낱말퍼즐 1-1>은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마다 7세트의 낱말퍼즐과 4개의 학습 연계 놀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책을 펼치면 왼쪽에 가로 세로 뜻풀이가 6~7개 나옵니다. 뜻풀이는 국어사전을 기본으로 했고, 실제로 쓰이는 예문을 함께 넣기도 했습니다. 오른쪽에는 퍼즐칸이 있어서 뜻풀이에 맞는 단어를 적습니다. 단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연결된 다른 칸의 퍼즐을 먼저 풀어봅니다. 공부한 날짜를 적는 칸도 있고, 힌트가 되는 그림들도 나와 있습니다. 뜻풀이와 퍼즐칸 모두 큼지막해서 1학년 아이들이 읽고 쓰기에 편한 것 같습니다.

뜻풀이만 읽고서 잘 모르겠다는 단어도 한두 개씩 나오네요. 아이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어휘도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 교과서에 나오는 낱말들이기 때문에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겠습니다. 하루에 낱말퍼즐 2개씩 풀기로 했는데, 쉽게 풀리면 재미있는지 3개까지도 합니다. 낱말퍼즐을 풀고 나서는 몰랐거나 헷갈렸던 단어들을 퀴즈로 다시 한 번 내고 답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7개의 낱말퍼즐 뒤에는 놀이터가 4쪽씩 나옵니다. 사지선다 퀴즈나 사자성어, 바르게 쓴 낱말 찾기, 수 읽기 등 학습과 관련된 내용도 있고, 그림자 찾기나 다른 부분 찾기, 숨은 그림 찾기처럼 놀이 활동도 있습니다. 낱말퍼즐도 공부라기보다는 재미있는 놀이로 느끼면 좋겠습니다. <똑똑한 낱말퍼즐 1-1>은 단순히 십자 풀이 퍼즐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읽으면서 단어를 유추하고 추리하며 익히는 문해력 기초 문제집입니다. 여름 방학 동안 문해력 길러줄 학습 교재로 <똑똑한 낱말퍼즐 1-1>을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