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편식 - 알레르기 아토피 비염은 사라지고 면역력은 채워지는 초등 아이 식단 가이드
김주영 지음, 정명일 감수 / 정말중요한 / 2024년 11월
평점 :
초등학교 교사로 27년간 근무 중인 김주영 저자는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의 식생활과 건강 상태를 매일같이 직접 보며 나날이 심각성이 더해지는 모습에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기적의 편식>에서 말하는 편식은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식단에서 빼고, 건강한 음식을 식단에 넣는 것입니다. 이름부터 신뢰가 가는 정말중요한 출판사에서 출간한 <기적의 편식> 목차를 보고, 파트 3의 지금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진짜 음식과 파트 4의 건강한 편식 7가지 원칙이 궁금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제가 아이의 건강을 망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널리 퍼져 있는 건강에 대한 정보들이 맞을까요, 틀릴까요? 부모라면 과거의 엉터리 정보나 거대한 식품 기업들이 퍼뜨린 가짜 정보가 아닌 제대로 된 연구를 통해 알려진 최신 영양학을 꼭 공부하라고 저자는 권합니다. 저자가 독자에게 자녀들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예를 들며 물어보는데, 제가 아이에게 집에서 먹이는 음식 대부분이 책에서 예로 든 것들입니다. 각종 첨가물과 당, 탄수화물 중독에 가깝게 건강하지 않은 것들을 먹이고 있었습니다.
아침에 빵과 우유 혹은 우유에 시리얼을 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당으로만 가득한 아침이라면 차라리 굶는 편이 낫다고 합니다. 채소에는 비타민이 많아서 골고루 먹어야 좋다고 생각했는데, 채소라고 다 좋지 않고 가려 먹으라고 합니다. 시금치나 상추, 배추, 오이, 브로콜리 등 자주 먹는 재료들에 최소 60개 이상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는 사실이 충격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사실 채소보다 육류에 더 많고, 육류에 들어 있는 영양소가 체내흡수율도 더 높다고 하네요. 학교 급식의 경우, 탄수화물(당)이 너무 많아서 당 범벅 디저트와 독성이 있는 생채소만이라도 조심시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저녁 때라도 영양 가득 건강한 식사를 해야 될 텐데, 책에서 몰랐던 사실을 알려 줍니다.
아이들의 장은 잡곡이나 통곡물을 제대로 소화하기에 무리가 있어서 백미가 낫다고 합니다. 당과 단백질을 고온에 함께 조리하면 당독소가 되어 우리 몸속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양념고기나 돈까스, 치킨, 탕수육 등 좋아하는 음식들이 당독소 덩어리였습니다. 식물성 기름보다 동물성 기름이 백배 천배 건강한 기름이므로 건강을 위해 식탁에서 가장 먼저 없애야 할 식재료가 바로 식용유(카놀라유, 현미유, 해바라기씨유, 포도씨유 등)입니다. 게다가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콩은 인간의 정상적인 호르몬 유지를 방해하고, 시금치에 들어 있는 다량의 옥살산이 쌓이면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초록 채소를 먹인다고 시금치를 많이도 먹였는데, 책을 읽으면서 계속 놀랐습니다.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알고 있던 콩이 사람이 먹는 씨앗 중 가장 위험한 식품이랍니다. 두유나 두부도 많이 먹었는데, 콩은 반드시 전통적인 방법으로 발효시킨 된장이나 청국장 등으로 먹기를 권유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이 뇌에도 좋고, 뇌 기능 활성화를 위해 저탄고지 식단을 실천하면 좋습니다. 저탄수화물 식단을 유지하며, 설탕과 밀가루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하면 비염이나 아토피 증상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많은 아토피와 비염, 알레르기 등은 면역에 문제가 생겨 염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염증 유발 식품을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유나 밀가루, 가공식품이 그것이고, 달걀은 꼭 난각 번호 1번으로 먹여야 합니다. 딸아이가 유치원에 다니고서부터 병원 갈 일이 많아졌는데, 우유, 밀가루, 가공식품, 포도씨유로 볶고 양조간장과 설탕으로 양념한 반찬,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달걀 등 집에서 먹여 온 음식들 때문에 몸에 염증이 생긴 것은 아니었을지 속상합니다. 어릴 때 놓쳐서는 안 되는 눈 건강을 위해 비타민 A와 미네랄이 풍부한 달걀노른자, 유제품(버터, 동물성 생크림), 동물의 간, 생선 기름을 먹는 것이 좋은데, 특히 동물의 간은 엄청난 양의 비타민 A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편식 '건편식'을 위한 7가지 원칙은 식물성 기름 대신 동물성 지방 섭취하기, 고기를 주식으로, 밥은 반찬으로, 지방 충분히 먹기, 기름진 제철 생선 먹기, 짜게 먹기, 채소는 주의해서 조금만, 설탕 끊기입니다. 짜게 먹는 것이 나쁘다고 알고 있지만 소금 결핍을 더 조심해야 하고, 소금이 부족하면 당분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여름 동안 미숫가루에 설탕을 넣어 많이도 먹었는데, 책에 설탕 대신 섭취 가능한 천연 감미료와 끊기 힘든 설탕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간식으로 빵을 자주 샀는데, 아이를 단맛에 길들이게 한 죄책감이 듭니다.
파트 5에는 건강한 편식을 위한 15가지 실천 지침이 나옵니다. 요리 지방은 동물성 지방만 사용하기, 밀가루와 설탕 반드시 빼기, 소금 섭취는 충분히, 기름진 생선은 주 1~2회, 과일과 채소는 최소한으로, 탄수화물은 백미로 소량 섭취, 사골국을 국물 요리 기본 육수로 활용하기, 가공식품 절대 금지, 동물 내장을 식단에 포함하기, 난각번호 1번 달걀 매일 먹기, 김치는 집에서 담근 동치미, 깍두기, 배추김치로 주기 등. 또한 식비를 절반으로 줄이는 장보기에 대해 말하며, 건강한 편식을 위한 육류와 어패류, 양념, 유제품과 버터의 종류와 구입처까지 소개합니다. 외식 추천 메뉴와 한 달 식단표도 나와 있어서 참고하기 좋겠습니다.
<기적의 편식> 중간중간에 저탄고지 식단으로 건강이 좋아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천식과 비염이 나았고, 자가면역질환에 자폐 스펙트럼까지 고쳤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저탄고지를 처음 시작하려는데 무엇을 빼고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집밥을 위해 준비할 양념은 무엇인지, 건강한 편식 메뉴에는 어떤 게 있는지 등 여러 정보가 가득해서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겠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탄식도 많이 하고 감탄도 했습니다. <기적의 편식> 부제가 알레르기.아토피.비염은 사라지고 면역력은 채워지는 초등 아이 식단 가이드입니다. 초등 아이를 둔 부모뿐 아니라 모든 어른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으로 <기적의 편식>을 강력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