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첫 수학 : 길이와 무게 재기 - 생활 속 단위로 배우는 즐거운 수학! 7살 첫 수학
이상숙(진주쌤) 지음, 차세정 그림, 김진호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스에듀 출판사의 '7살 첫 수학' 시리즈 중 <길이와 무게 재기>를 소개합니다. 내년에 학교 가는 딸아이는 문제집으로 연산 문제만 풀었던 터라 다른 영역도 접해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키와 몸무게를 여러 번 재보았기 때문에 길이와 무게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겠지요? 표지 그림이 귀엽고 재미있어서 아이들 눈에 띌 것 같네요. 책 앞부분에 '재미로 보는 단위의 역사'가 나옵니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 공부가 아닌 그림책을 보듯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흥미를 끌기 좋겠습니다. 차례를 보면 크게 길이, 무게, 들이로 나누어졌고, 각각의 비교와 단위에 대해 배웁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첫 페이지에 각 단위에 대해 소개합니다. 하루에 4페이지씩 공부하도록 좌측 상단에 1일부터 19일까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본 개념을 알려주고, 문제를 풀게 합니다. 첫째 마당 길이의 경우, 길이와 높이, 키와 거리를 비교하고, 여러 단위로 길이 재기, 단위에 대해 나옵니다. 선긋기나 색칠하기도 있어서 아이가 공부라고 인식하기보다 놀이하듯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하루 분량의 마지막 페이지는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을 문제로 풀며, 흥미와 학습 효과 두 가지를 잡을 수 있겠네요.



평소에 시소를 타며 무게를 비교하고, 체중계에 올라 몸무게 재며 무게 단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모양과 크기가 같은 그릇의 들이, 크기가 다른데 담긴 것의 높이가 같은 경우 등 실제 컵이나 그릇을 꺼내놓고 직접 눈으로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살 아이에게 cm나 kg보다 mm나 g은 조금 어려울 것 같아서 처음부터 순서 대로 풀기보다는 길이, 무게, 들이의 앞부분에 나오는 비교하기 먼저 풀게 하려고 합니다. 그 다음에 각 단위를 천천히 학습하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7살 첫 수학 길이와 무게 재기>를 꼼꼼히 이해한다면, 초등학교 저학년 때 배우는 단위와 측정의 기초를 잘 다질 수 있지 않을까요? 하루 공부할 양이 많지 않고, 글과 그림이 큼직해서 아이가 지루하게 느끼지 않겠네요. 예비 초등부터 초등 2학년까지 도움이 될 만한 <길이와 무게 재기>로 즐거운 수학 공부 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