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 1-1 (2024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빈칸을 채우면 풀이는 저절로 완성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스에듀 출판사의 바빠 교과서 연산 1-1 문제집을 접했던 터라 바빠 시리즈라면 믿음이 갑니다. 내년에 학교 가는 딸아이는 책 읽기를 좋아해서 문장제도 접해보며 연습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1학년 1학기 수학은 연산 부분만 조금 풀어본 정도여서 <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 1-1>에서는 도형이나 비교하기처럼 다른 영역 문제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차례를 보면, 1학년 1학기 수학 과정이 나옵니다. 개정된 교과서의 내용과 순서가 똑같아서 예습 복습하며 1학년 1학기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잡을 수 있겠네요. 각 단원의 첫 장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어떤 표현을 익히는지 알려 줍니다. 빈칸을 채워 문장을 완성하며 학교 시험 자신감을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 장 아래쪽에는 공부한 날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처음 문제부터 어려운 서술형 문제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쉬운 단답형 문제부터 출발하여 조금씩 수준이 높아집니다. 서술형 문제를 풀 때, 숫자에는 동그라미, 조건이나 구하는 것은 밑줄 긋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교과서 속 중요한 대표 유형의 문제로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으니 예습이든 복습이든 도움이 되겠네요. 문제를 잘 푸는 요령이나 실수하지 않는 방법 등을 친절하게 도움말로 알려 주어 아이가 꼼꼼하게 읽을 수 있다면 혼자 풀기에도 어렵지 않겠습니다. 아이가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문제의 경우, 오른쪽에 스케치북이나 포스트잇의 힌트로 도움을 줍니다.



제 학창시절을 떠올려 보면,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처럼 학교 시험의 주관식 문제는 답만 쓰면 되었습니다. 경시대회의 경우에 문제가 대부분 서술형이었고, 서술형 문제의 풀이과정을 보며 부분 점수를 매겼습니다. <나 혼자 푼다 바빠 수학 문장제>의 문제를 보면, 쉽게 풀 수 있는 기초 문장제부터 학교 시험 스타일의 문장제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서히 빈칸을 늘려 가며 풀이과정과 답을 쓰도록 되어 있어서 서술형으로 풀어가는 과정을 연습할 수 있겠네요. 문제를 해결하며 뿌듯함도 느끼고 수학에 점점 자신감이 생길 겁니다.

각 단원 마지막에 통과 문제가 나옵니다. 한 단원을 열심히 공부했다면 통과 문제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겠지요. 정답 및 풀이가 별책으로 있는데, 그 뒤에 단원평가가 있습니다. 학교 시험을 앞두고 제한된 시간 안에 푸는 연습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