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내기하는 날 책고래마을 50
박지윤 지음, 남성훈 그림 / 책고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에 시골에 살아서 농번기가 있었습니다. 저희 집은 농사를 짓지 않았지만, 농사일 도와드리는 기간이라 중학교 때 며칠씩 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도시에 사는 아이에게 농촌 풍경과 농촌 생활을 보여 주고 싶어서 책고래출판사의 <모내기하는 날>을 읽게 되었습니다. 표지의 모내기하는 모습이 정겹네요.

저는 정겨운 시골 마을을 좋아해서 여행하며 시골길 걸을 때 마음이 편해집니다. 책장을 넘기면 가장 먼저 시골집 풍경이 나옵니다. 돌담 옆으로 꼬리 흔들며 달려와 반겨 주는 강아지와 인상 좋은 할머니의 웃는 얼굴에 푸근함이 느껴지네요.



모내는 날이라 민우네는 아침 일찍 할머니 댁에 도착했습니다. 시골에서나 볼 수 있는 경운기와 경상남도 남해에서 보았던 다랑이 논이 나오네요. 연둣빛과 초록색이 가득 칠해진 그림이 눈을 편안하게 합니다. 농촌 풍경을 섬세하게 표현한 그림에서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경운기를 타고 모 심을 곳에 도착합니다.

민우와 사촌 성우가 어른들과 나누는 대화를 통해 도시에서는 들을 수 없는 모찌기나 써레질 같은 단어의 뜻에 대해 설명도 해 주고, 모 심는 방법도 자세히 보여 줍니다. 질퍽한 논에서 모를 심으며 일손을 돕는 모습이 대견하네요. 금세 진흙 범벅이 되어 장난을 치긴 했지만요.



거머리에 물려 피도 나고, 새참을 조금 던지며 고수레를 하는 것처럼 아이에게 생소한 농촌 모습들이 나옵니다. 알록달록 화려하지 않은 색으로 색연필이나 파스텔 느낌이 나는 그림을 그려 농촌 풍경을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살랑살랑, 덜커덩덜커덩, 푸욱푸욱, 폴짝폴짝, 차근차근, 찰박찰박 등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는 말도 꽤 많이 나옵니다. 아이에게 읽어주거나 아이 혼자 읽기에도 재미있는 표현들이 자주 등장해서 책을 읽는 동안 지루할 틈이 없네요. 농촌 풍경과 모내기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책고래출판사의 <모내기하는 날>을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