맙소사, 나의 나쁜 하루 - 나쁜 하루에도 좋은 순간은 있어 베스트 세계 걸작 그림책 27
첼시 린 월리스 지음, 염혜원 그림, 공경희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아이 책장을 쭉 훑어보니 제목에 부정적인 단어가 들어가는 책이 거의 없네요. 그래서 '나쁜 하루'라는 말이 더욱 눈길을 끈 것 같습니다. 눈뜬 순간부터 잠들기 전까지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궁금합니다. 어린이의 마음과 감정이 담긴 책이라고 해서 아이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펼쳐 보았습니다.

<맙소사, 나의 나쁜 하루> 표지 좀 보세요. 무대 위에서 연극하는 듯한 아이의 몸짓이 너무 재미있어서 얼른 넘겨보고 싶지 않나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길래 '내일아, 빨리 와 주지 않을래?' 하는 걸까요? '나쁜 하루에도 좋은 순간은 있어'라니 그 순간은 언제일까요?




배꼽을 보이고 이불은 다 걷어차며 일어나는 주인공 모습에 웃음이 납니다. 사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놀고 싶다고 하는 딸아이는 힘든 아침으로 시작하는 주인공의 이야기에 공감을 못 했을 겁니다. 그래도 그 외에는 웃으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우유 안의 시리얼이 눅눅해지고, 옷 입기를 귀찮아 하고, 유치원에 늦어 달리기. 흙탕물에 넘어져 무릎이 까지고, 간식 줄에서 새치기 하는 친구, 자꾸 나오는 딸꾹질까지.


어제는 신나는 하루였는데, 오늘은 나쁜 하루라는 주인공. 집에서 푸딩을 깜빡하고 안 챙기고, 미술 시간에는 색칠을 망칩니다. 유치원 다니는 여섯 살 딸아이와 유치원에서의 일과도 이야기하며 읽었습니다.




마트에서는 지루하고, 스파게티를 먹으며 난장판을 만들고, 양치질을 하면서도 불만이 가득하며 지겹습니다. 딸아이는 양치질 하는 부분에서 웃으며 보네요. 자신의 모습과 겹쳐지며 더 재미있어 한 것 같아요.

주인공의 표정이나 말투가 책을 읽는 즐거움을 더합니다. 힘들어 하고, 실망하고, 귀찮아 하고, 아파서 울고, 화가 나는 등 주인공의 감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얼굴 그림이 재밌네요. '아, 또 늦었네', '설마! 말도 안 돼!', '아, 맙소사. 어쩌면 좋아!', '완전히 망쳤어. 쫄딱 망했어', '아, 고약해', '웩, 맛도 괴상해' 등 처음 읽어줄 때 감정을 실어 읽어주니 아이도 재미있어 합니다. 두 번째부터는 아이 혼자 맛깔스럽게 읽는 모습이 웃깁니다.


온종일 엉망진창 짜증나는 나쁜 하루지만, 완전히 망친 것은 아니라는 주인공. 하루가 끝나갈 때, 두 눈을 감고 즐거운 날을 상상합니다. 그날이 내일이면 좋겠네요.

뻑뻑해, 삐걱대, 텁텁해, 우중충해, 질퍽질퍽, 흐물흐물, 물컹물컹, 따끔해, 갑갑해, 꼬질꼬질, 투덜투덜, 끈적끈적, 얼룩덜룩, 찐득찐득 등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는 표현도 함께 얘기해보면 좋겠습니다. 아! 귀뚜라미를 찾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