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여자 스타벅스 주식을 사는 여자 - 당당한 경제독립을 꿈꾸는 20대 여자들의 재테크
김희정 지음 / 리더스북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대학을 졸업할 즈음 한동안 고민에 빠졌다. 여자가 독립할 적정 시기는 언제쯤일까. 가족이란 울타리에서 벗어나 혼자 살아보는 건 어떨까. 하지만 '독립'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생활비를 책임질 수 있을 만큼 경제적으로 안정되는 것이 먼저였고, 그보다 내가 살 집을 구하는 것도 만만치 않았다.

독립생활은 말 그대로 내 살림을 꾸리는 것이다. (60p)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독립을 시작할 수는 있다. 그러나 단언하건데,  그렇게 했다간 얼마 버티지 못한 채 꼬리를 내리고 집으로 복귀할 것이다. (61p)

고민을 한 시기가 빨랐다고는 할 수 없지만 독립을 선언하기엔 내 자신이 불완전한 상태였다. 스스로의 생계를 책임질 만큼 홀로서기의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아버지의 이런 저런 상담 겸 교육을 받고 정기적금부터 장기주택마련저축, 청약저축, 적립식펀드까지 가입했다. 멋모르고 반 강제(强制)로 가입했지만 불어나는 통장 내역을 볼 때면 혼자 뿌듯하다. 

공부든 돈이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생각하고 희망을 품는 것만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계산하여 목표와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우선이겠다.

커피를 즐겨 마시지는 않지만 언젠가부터 커피의 맛을 음미하며 마시게 되었다. 사실 대학 시절에 친구와 수다를 떨며 시간 때우기의 한 방편으로 커피숍에 오랜 시간 앉아 있기를 시작으로 커피와 친해졌다. 커피 한 잔에 비싼 돈을 주고 마신다는 것이 지금도 내게는 사치로 느껴진다. 그러면서 답답한 공간을 피해 숨통을 틔우려고 친한 사람과 함께 커피숍으로 향하곤 한다.

그깟 커피 한 잔 '마셔줄' 수도 있다. 커피 한 잔으로 기분이 상쾌해진다면야 손해는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건 20대 여성의 재테크에 가장 큰 적은 그깟 커피 한 잔이 아니라 계획 없는 소비라는 것이다. (255p)

정말 친절한 책을 만났다. 아직 20대 후반이 남은 상태에서 읽었다는 게 다행스럽기까지 하다. 경제독립을 꿈꾸고, 당당한 홀로서기를 시작하고, 똑똑하게 재테크를 하라. 자칫 어려울 수 있는 개념까지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