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


- 이면우 -

오솔길 가운데 낯선 거미줄

아침 이슬 반짝하니 거기 있음을 알겠다

허리 굽혀 갔다, 되짚어 오다 고추잠자리

망에 걸려 파닥이는 걸 보았다

작은 삶 하나, 거미줄로 숲 전체를 흔들고 있다

함께 흔들리며 거미는 자신의 때를 엿보고 있다

순간 땀 식은 등 아프도록 시리다

그래, 내가 열아홉이라면 저 투명한 날개를

망에서 떼어 내 바람 속으로 되돌릴 수 있겠지

적어도 스물아홉, 서른아홉이라면 짐짓

몸 전체로 망을 밀고 가도 좋을 게다

그러나 나는 지금 마흔아홉

홀로 망을 짜던 거미의 마음을 엿볼 나이

지금 흔들리는 건 가을 거미의 외로움임을 안다

캄캄한 뱃속, 들끓는 열망을 바로 지금, 부신 햇살 속에

저토록 살아 꿈틀대는 걸로 바꿔 놓고자

밤을 지새운 거미, 필사의 그물짜기를 나는 안다

이제 곧 겨울이 잇대 올 것이다

이윽고 파닥거림 뜸해지고

그쯤에서 거미는 궁리를 마쳤던가

슬슬 잠자리 가까이 다가가기 시작했다

나는 허리 굽혀, 거미줄 아래 오솔길 따라

채 해결 안 된 사람의 일 속으로 걸어 들어갔다

----------------------------------------------------------------

시를 읽다 문득 열 아홉, 스물 아홉, 서른 아홉, 마흔 아홉의 나를 돌아본다. 숲 전체를 흔드는 잠자리 투명한 날개의 파닥거림에 가슴 아파했을 것이고, 잠자리와 거미가 들이미는 모순이 힘들어 그냥 거미줄을 밀고 나갔을 수도 있고, 홀로 필사의 그물짜기로 밤을 지샌 가을 거미의 외로움에 누구보다도 공감했을 것이다. 세월이 흐른다고 앞선 세월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에 허리 굽혀, 거미줄 아래 오솔길 따라 가지 못하고 아직 거미줄 앞에 서성거린다. 내 안에는 아직 모든 시절의 내가 서성거리고 있나 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음을데려가는人 2022-05-25 12: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마흔아홉이 되면 거미줄을 짜는 거미의 외로움도 헤아려보게 될 수 있군요. 전 항상 거미줄을 보면 경이롭다... 어떻게 실 하나로 이렇게 완벽한 그물을 짜는 거지? 이런 생각을 하거든요. ㅎㅎ 거미에게 잡아먹힐 잠자리가 불쌍했던 건 아주 어렸을 때였던 것 같고, 언젠가부턴 이런 게 자연계의 법칙이지라는 시선으로 봤던 것 같아요. 나는 안 바뀌는 것 같은데, 지나고 보면 조금씩 바뀌어있네요.^^

잉크냄새 2022-05-25 20:58   좋아요 1 | URL
누구나 큰 차이 없이 그런 과정을 거치는 것 같아요. 여리고 가냘픈 것들의 시선이었다가, 약육강식의 밀림 정글속 냉정한 어느 야수의 눈빛이었다가, 킬리만자로 표범의 고독한 눈빛이었다가...우리는 다 그 어느 눈빛 앞에 서 보았던 것 같아요.

2022-06-30 1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6-30 20:48   URL
비밀 댓글입니다.